23일 국회에 따르면 국토교통위원회는 26일 전체회의를 열어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에 대한 현안 질의를 실시할 예정이다. 현안 질의는 당초 지난 17일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수해 피해로 일정이 미뤄졌다.
현안 질의엔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전면 백지화를 깜짝 선언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참석해 고속도로 사업 종점 변경에 대해 집중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일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 게이트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2차 회의를 열며 대여 공세를 다시 시작한 더불어민주당은 관련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를 거듭 촉구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국토위 소속 서범수 의원과 국토위 여당 간사인 김정재 의원·국토부 도로국장·전진선 경기 양평군수·김선교 양평·여주 당협위원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종점 변경안의 타당성에 힘을 싣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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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해체 관련 감사 결과를 두고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가 환경단체들과 이권 카르텔을 형성해 비과학적이고 졸속으로 정책을 추진하며 벌인 ‘제2의 국정농단’”(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이라고 지적한 반면, 민주당은 “감사원은 절차상 하자를 일부 지적했을 뿐 보 해체 자체가 잘못이라는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다”(이소영 민주당 원내대변인)고 반박했다.
이뿐 아니라 법사위에선 검찰의 특수활동비 관련 야당의 공세도 예고돼 있다. 세금도둑잡아라 등에 따르면 김수남·문무일·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은 특활비 292억원 가운데 136억원가량을 임의 배분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나면서다.
반면 김민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실효성 없다는 지적도 있어 충분히 더 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신중론을 펼쳤다.
지난 21일 인사청문회가 진행된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두고도 여야가 견해차를 좁힐지도 관건이다. 민주당은 김 후보자의 극우적 대북관을 문제 삼으며 지명 철회를 재차 요구했다. 채택 시한인 24일까지 보고서 제출이 이뤄지지 않으면 대통령이 10일 이내의 기한을 정해 국회에 재송부를 요청할 수 있고, 이마저도 불발되면 대통령이 곧바로 장관으로 임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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