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옵션(stock option)이 일정 기간 내에 회사 주식을 미리 정한 가격(행사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인 데 비해, 스톡그랜트는 말 그대로 회사가 임직원에게 무상으로 주식을 부여하는 것이다.
회사는 스톡그랜트 부여 대상자를 대상으로 매년 실적을 평가해 보유 자사주를 교부하거나, 유통시장에서 해당 주식을 직접 매입 또는 신주를 발행해 주식을 공짜로 나눠주게 된다.
또 스톡그랜트는 스톡옵션과 달리 부여시점에서 비용이 확정된다는 점에서, 주주가치 희석 효과를 막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스톡옵션은 행사가격에 따라 엄청난 차익을 남길 수 있어 기존 주주 입장에서 절대적으로 불리한 면이 있다.
이 외에 스톡옵션이 이사회 결의와 주주총회 승인 등의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비해, 스톡그랜트는 일반적으로 이사회 내 성과보상위원회에서 부여 기준과 방법을 정하고 있어 절차상으로 편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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