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전략품목은 한류 인기에 따라 글로벌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분야로, 유통센터는 이번에 중소기업 수출 1위 품목인 화장품 등을 포함한 뷰티 분야와 글로벌 시장에서 라면을 필두로 과자류, 음료, 냉동김밥 등 역대 최고 수출을 기록하고 있는 푸드 분야 중 수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보유한 중소기업을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뷰티 분야 K-전략품목 선정기업에 대해서는 유통센터가 신세계디에프와 협업해서 지원할 계획으로, 신세계디에프는 선정 기업을 대상으로 신세계 면세점 팝업스토어 운영, 수출 전략 컨설팅, 온·오프라인 홍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그리고 중기부와 유통센터는 뷰티 및 푸드 분야 K-전략품목 모든 선정기업에 대해 해외 전시회 참여 등 홍보 마케팅, 수출 바우처 등 유통센터 수출지원사업을 연계 지원할 계획이다.
평가절차는 1차 서면평가와 2차 제품품평회 두 단계로 나뉘어 진행된다. 서면평가에서는 뷰티·푸드 분야별 50개사씩 총 100개사를 선정하고, 이후 서면평가 통과 기업을 대상으로 협력기업(신세계디에프, 이마트)의 MD 등이 참여하는 제품품평회를 거쳐 분야별 최종 15개사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또한, 선정기업이 참여하는 ‘K-전략품목 어워즈’를 12월 중 개최하여 소비자 대상의 B2C행사와 함께 시상식도 진행한다.
이태식 유통센터 대표이사는 “K-전략품목 어워즈를 통해 유망 중소기업의 수출 활성화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민간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중소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