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정부는 당초 오는 2월 1일부터 적용할 예정이던 청소년 방역패스의 시행시기를 한달 미뤄 3월 1일로 조정한바 있다. 또 3월 한달간을 계도기간으로 부여했다. 당시 정부는 △지난해 12월 기말고사 기간 등으로 인한 짧은 백신 예방 접종기간 △청소년 접종완료율이 충분하지 못한 점 △3월 개학 등 학사 일정 등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청소년 방역패스 대상인 학생들의 백신접종 준비기간을 충분히 확보, 학생·학부모의 접종 부담을 덜고 현장 혼란도 최소화하겠다는 의도였다.
하지만 방역패스가 저위험으로 분류됐던 학원·독서실·스터디카페 등 청소년이 많이 이용하는 시설까지 확대되면서 시설 운영자 및 학부모 등의 반발을 불러왔다. 결국 이달 들어 법원에서 학원 등 3종 시설에 대한 방역패스에 이어 서울지역 청소년 방역패스까지 효력을 정지, 제도 전반에 대한 손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문제는 방역패스 도입을 전제로 진행 중인 청소년 백신 접종과 현재 검토 중인 5~11세 백신 접종이 추진 동력을 잃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날 0시 기준 2차 접종 완료 비율은 12~17세는 52.0%, 18세는 84.2% 등이다. 반면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해 4월 3일부터 12월 25일까지 10~19세 코로나19 확진자 5만 2397명 중 위중증 환자는 21명(0.04%)에 불과했고, 사망자는 단 한명도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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