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밟았는데, 예상치 못한 미끄러짐… 빙판길에 의한 후방충돌 빈번하게 발생해
평소와 같이 앞 차와의 간격을 예상하여 브레이크를 밟지만, 미끄러운 도면으로 인해 제동거리가 길어져 예상치 못한 후방충돌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후방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손상을 ‘편타성 손상’ 혹은 ‘채찍질 손상’이라 일컫는다. 앞차 운전자의 목이 충격에 의해 채찍과 같이 순간적으로 위로 당겨지고 뒤로 꺾이기 때문이다. 충돌강도가 강하지 않으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운전자!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목과 허리의 통증, 더 나아가 어지럼증을 호소하곤 한다.
그렇다면, 사고 이후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위치감각정보를 뇌로 보내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목 주변 후두하부 근육에는 위치와 균형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신경들이 있는데, 충격으로 수행에 차질이 생긴다. 즉, 자세를 잡는데 있어 안테나 역할을 하는 신경에 문제가 발생해 어지럼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교통사고에 의한 손상, 후유증 최소화를 위한 골든타임, 3개월
후방충돌에 의한 대표적인 한방치료에는 침과 약침, 한약, 추나요법이 있다. 이승훈 교수는 “후방충돌에 의한 손상은 안쪽 근육과 인대에 영향을 미쳐 단순히 찜질이나 물리치료로는 호전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며 “척추 뼈 주위 연부조직까지 도달 가능한 침 치료나 약침치료, 어혈을 제거해주는 한약복용, 수기자극으로 긴장된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는 추나요법 등을 권장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