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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에 따르면 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는 지난달 중국 내 자동차 판매량이 193만6000대로 전년동월대비 2.9% 감소했다고 밝혔다.
승용차 판매량은 167만8000대로 전년동월대비 2.8% 줄었다. 내연기관 승용차는 86만3000대가 팔려 전년동월대비 24.5% 급감했고 전기차 등 신에너지차 판매량(9만9000대)은 9.0% 줄었다.
반면 중국의 5월 자동차 수출량은 48만1000대로 전년동월대비 23.9% 증가해 상반된 분위기다. 이중 승용차 수출량은 같은 기간 22.1% 늘어난 39만7000대다.
1~5월 중국의 자동차 수출량은 230만8000대로 전년동기대비 31.3% 늘었다. 승용차는 193만7000대, 상용차 37만2000대로 같은 기간 각각 32%, 27.9% 증가했다.
내연기관차는 올해 1~5월 178만9000대를 수출해 전년동기대비 37.5% 증가했다. 신에너지차 수출량은 같은 기간 13.7% 늘어난 51만9000대다. 신에너지차의 경우 4월과 5월 수출량이 전년동월대비 각각 8.6 %, 13.3% 감소했다. 최근 미국과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 인상을 예고한 것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CAAM은 “자동차 시장에 호재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자평하면서도 “내수 성장이 상대적으로 느리고 업계 경쟁이 치열해졌으며 국제무역 보호주의 상황으로 자동차 업계의 전반적 운영이 비교적 큰 압박에 직면했다”고 분석했다. 이에 업계의 안정적 발전을 보장하기 위한 효과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차이신은 최근 중국에서 소비 기대감이 위축되고 있다는 컨설팅업체 맥킨지의 평가를 인용하며 “현재 국내 소비가 전반적으로 침체됐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