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전선형 기자] 롯데손해보험이 디지털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롯데손해보험은 보험서비스 설계, 영업·마케팅, 청약, 인수, 보상 및 관리하는 보험업의 전 과정에서 ‘디지털 전환(DT:Digital Transformation)’을 추진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먼저 롯데손해보험은 지난 12월 기존 ‘디지털그룹’을 ‘DT(Digital Transformation)그룹’으로 새롭게 개편했다. DT그룹은 앞으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환경 대응을 위한 DT인프라 지원과 함께 디지털 제휴를 통한 신 채널 발굴 등 시너지 극대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또한 업무 프로세스의 자동화를 위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파일럿 도입하는 등의 디지털 중심의 업무 고도화도 진행 중이다. 롯데손해보험은 이를 통해 직원들이 고부가가치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동시에 ‘신(新) 경영정보시스템’을 구축해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 체제 구현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롯데손해보험은 빅테크 업체와의 협업도 지속한다. 지난해 10월에는 쿠팡에서 자급제 휴대폰 구매시 옵션으로 간편하게 가입 가능한 휴대폰 파손보험 ‘쿠팡안심케어’ 서비스를 출시하기도 했으며, 지난해 9월에는 인슈로보, 티맥스데이터, 현대BS&C, 에이치닥테크놀로지 등의 업체와 인슈어테크 융합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을 진행하기도 했다. 앞으로도 스타트업과 빅테크 업체와의 협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롯데손해보험 관계자는 “앞으로 롯데손해보험의 모든 의사결정은 데이터에 기반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데이터 관리 체계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며 “전 과정에서 보험업의 본질과 보험서비스의 특성을 감안한 완전한 디지털 전환과 미래형 세일즈 채널 구현을 완성해, 빅테크와 경쟁할 수 있는 전통 사업모델의 디지털 혁신을 이루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