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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경기도 판교에서 만난 유전자분석기업 한 대표는 “규제 완화를 통해 ‘소비자 직접 의뢰 유전자검사’(DTC) 서비스 영역을 넓혀준다던 정부가 돌연 입장을 바꿨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DTC는 병원 등 의료기관을 거치지 않고 민간기업이 소비자에게 의뢰를 받아 유전자검사를 시행하는 서비스다. 유전자분석회사에 유전자검사 키트를 주문해 우편으로 받은 후 간단한 가글이나 면봉을 이용해 입안에서 점막세포를 채취, 다시 회사로 보내면 유전자검사 결과를 받아볼 수 있는 것이 일반적인 서비스 방식이다. 정부는 지난 2016년 7월부터 △혈압 △혈당 △모발굵기 등 12가지 항목에 대해 유전자검사를 시행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그러나 DTC 시행 이후 허용 항목이 너무 적어 실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고 시장 규모가 커지지 않는다는 업계의 주장이 나왔다. 미국·영국·일본 등에 비해 가능한 서비스가 적어 당초 1000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했던 유전자검사 산업 규모가 연간 10억원 이하에 머물고 있다는 것. DTC 서비스를 받는 사람도 미국·영국·일본은 약 2000만명 수준으로 추산하는 반면 국내는 10만명도 채 안되는 상황이다. DTC를 시행한지 2년이 넘었지만 제법 큰 규모의 유전자분석 기업도 아직까지 제대로된 매출이 나오지 않아 DTC 관련 매출 공개를 꺼리고 있다.
유전자분석업체 한 대표는 “미국이나 영국 등에서도 일부 질병과 다양한 항목에서 DTC 서비스가 가능하고, 가까운 일본과 중국도 사실상 관련 규제가 없는 상황”이라며 “우리나라에서는 제대로된 서비스를 할 수가 없어 본사를 해외로 이전해야 할 판”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크리던스리서치에 따르면 2014년 656억원 규모이던 세계 DTC 시장 규모는 2016년 1055억원으로 61% 성장했고, 2022년에는 4053억원으로 뛸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