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민 3명 중 1명은 “공영자전거 ‘타슈’, 탔쥬”

2022년 7월 타슈 시즌2 도입후 회원수 26만명·이용률 8배↑
광주·순천 등 타지역서 타슈 우수사례 벤치마킹 방문 러시
대전시, 기반시설 확충… 고의 파손 등에 무관용 강력 대응
  • 등록 2024-05-28 오전 10:47:37

    수정 2024-05-28 오전 10:47:37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대전시민 3명 중 1명은 대전시 공영자전거 ‘타슈’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민선8기 대전시가 타슈 시즌2를 도입한 후 회원과 이용률이 급증하는 등 근거리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이다.

대전시의 공영자전거 타슈.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에 따르면 공영자전거 타슈는 2022년 7월 시즌2 도입 후 1년 6개월 만에 회원이 15만명에서 41만명으로 26만명 증가했고, 이용률도 2021년 52만건에서 지난해 430만건으로 8배 급증했다. 시간대별 이용 비율은 평일 출퇴근 시간이 24%로 가장 높았다. 현재 타슈는 티머니고와 연계해 대중교통과 환승 시 마일리지를 제공하고 있다.

또 자전거 정비 효율 향상과 지역상생을 위해 지난 20일 중구 대사동 등에 4개의 권역별 정비센터를 개소했다. 그간 외삼동 타슈센터 1곳에서 이뤄지던 정비 수요가 권역별로 분산되면서 빠른 대처가 이뤄질 전망이다. 최근에는 이 같은 성공에 힘입어 광주시, 전남 순천시 등에서 타슈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위해 방문하는 등 타슈가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떠오르고 있다.

앞으로 대전시는 공공자전거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서비스의 질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현재 4900대가 운영 중인 타슈는 2026년까지 7500대로 늘리고, 대여소도 1500개소로 더 촘촘히 설치할 예정이다. 타슈 증가에 따른 반납, 재배치 등의 시민불편 민원 해소를 위해 타슈센터의 운영 인력도 2027년까지 연차별 충원하기로 했다. 또 타슈 시즌2의 운영 중에 나타난 공영자전거의 무분별한 사용, 사유화, 고의 파손 등의 문제 해결에 나선다.

대전시는 올해 하반기부터 휴대전화 본인 인증 절차를 도입하는 등 타슈 대여 시스템도 대폭 개편하고, 고의 파손 등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강력하게 대처할 방침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대전 공영자전거 타슈의 운영 및 이용률은 전국 최고 수준으로 앞으로 타슈의 지속적 확충을 통해 시민 수요에 적극 대응함으로써 대전이 일류 자전거 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성숙한 시민의식을 가지고 타슈를 소중하게 이용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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