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애그플레이션'과 '피그플레이션'으로 9월 소비자물가 3%대 재진입

  • 등록 2013-10-14 오전 10:33:35

    수정 2013-10-14 오후 5:46:35

[이데일리 김태현 기자] 중국이 ‘애그플레이션(Agflation:농산물 가격 상승으로 인한 인플레이션)’과 ‘피그플레이션(Pigflation: 돼지고기 가격 상승)’으로 9월 소비자물가가 3%대로 다시 진입했다.

중국의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1% 상승했다고 중국 국가통계국(NBS)이 14일 발표했다. 이는 지난달(2.6%)에 비해 0.5%포인트 높은 것이다. 이는 또 전문가 예상치 2.8% 를 웃도는 수준이다.

중국 CPI 변동 추이 출처=중국 국가통계국
중국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대로 올라선 것은 춘제(春節)가 들어 있던 2월을 제외하고는 올해 들어 처음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안정세를 보였던 물가가 다시 상승세로 돌아서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9월 소비자물가가 상승한 가장 큰 이유는 식품가격이 크게 올랐기 때문이다.

식품가격은 6.1% 상승했으며 이 가운데 채소는 18.9%, 과일은 12.5% 올랐다. 또 돼지고기 값이 5.9% 오른 것을 비롯해 육류가 6.6% 상승했고 수산물은 5.9% 올랐다.

식품을 제외한 나머지 물가의 경우집값 상승에 따라 월세가 4.4% 인상됐고 여행가격도 4.9% 올랐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식품을 필두로 물가가 상승세를 보임에 따라 인민은행의 통화정책이 ‘신중’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함께 발표된 생산자물가지수(PPI)는 작년 9월보다 1.3% 떨어졌다. 전달 1.6% 하락보다는 0.3%포인트, 전문가 예상치 1.4% 하락보다는 0.1% 포인트 적게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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