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전문가들은 보험료 수준에 대해 기존 삼성화재 오프라인 보험료 대비 15%가량 저렴할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삼성화재(000810)는 21일 "내부사업부 형태로 온라인 자동차보험 사업에 내년초 진출할 것"이라며 "별도의 전용 인터넷사이트를 통해 시판할 계획"이라고 공시했다.
온라인 삼성화재 자동차보험료는 기존의 오프라인 자동차보험과 차별화돼 `1社 2요율`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다.
박석현 메리츠증권 연구위원은 "삼성화재 온라인 자보 보험료는 기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과 유사하게 기존 자사상품 대비 10~15% 저렴할 것"이라며 "이보다 더 낮게 책정될 경우 기존 오프라인 시장과 수익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삼성화재 온라인 자동차보험은 텔레마케팅이 없는 `순수 인터넷보험`을 지향해 눈길을 끌고 있다.
한편 삼성화재의 온라인 자보시장 진출로 국내 온라인 자동차보험 시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박석현 메리츠증권 연구위원은 "삼성화재의 온라인 자보시장 입성으로 다이렉트 보험시장의 파이가 더 커질 것"이라며 "경쟁 다이렉트 보험사들의 매출이 오히려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교보악사손보 등 온라인 자동차보험사들은 국내 다이렉트 손해보험 시장비중이 현 18% 수준에서 오는 2012년까지 30%이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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