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공이 당초 책정가격보다 낮춰 택지를 공급키로 한 것은 드문 일이다. 아울러 업계에선 이를 두고 토공이 땅 장사라는 오명을 벗기 위한 신호탄을 쐈다는 평가를 내렸다.
1975년에 설립된 토공은 설립 당시부터 땅 장사라는 말이 늘 따라다녔다. 이런 이유로 땅 장사 오명 씻기는 역대 토공 사장의 단골 메뉴였다.
◇ `땅 장사 오명 벗자` 역대 사장 단골 메뉴
그러나 땅 장사 오명 씻기는 매번 결과물 없는 구두선에 그쳐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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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예산 없이 신도시 개발 등 국책사업을 진행하다 보니 수지 타산을 맞추기 위해선 택지공급가격 인하가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보상 민원, 각종 비용이 전가된 조성원가시스템 등으로 땅값 인하가 쉽지 않았다.
이종상 사장도 취임한 뒤 첫 주문이 `택지비를 내려 땅 장사 오명을 벗자`였다. 그러나 `이번에도 용두사미에 그칠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토공은 아울러 수도권에 공급할 동동탄신도시, 고양향동, 위례(송파)신도시도 5% 이상 낮춰 공급하기 위해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 토공 `땅값 인하` 약속 지켜..조성원가체계 개선
토공은 조성원가와 보상원가 제도를 바꿔 땅값을 낮출 수 있었다. 이종상 사장은 취임 후 시민이 참여하는 원가심의위원회, 계약심사전담기구, 계약심사제도 등을 도입했다. 전례가 없는 제도들이다.
토공이 도입한 계약심사 전담기구는 발주 공사의 설계 및 견적의 적정성, 경제성, 계약방법 등을 심사한다. 심사가 철저해지면서 과도하게 반영된 비용이 줄어들고, 결과적으로 택지 조성원가가 낮아지는 효과를 가져왔다.
계약심사제도는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2003년 서울시 재정 효율화를 위해 도입한 장치다. 서울시는 이 제도를 통해 5년 동안 1조원에 달하는 예산절감을 이룬 바 있다.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을 역임한 이종상 사장이 이를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토지취득과 공급과정에서 공정성을 확보하고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감정평가업자 선정제도도 대폭 개선했다. 전자심사제, 전자추첨제 모두 땅값을 낮추기 위해 도입한 제도다.
물론 이 같은 제도 도입을 두고 불만을 쏟아내는 목소리도 있다. 토공이 깐깐하게 사업비를 따져 비용을 깎을 경우 가뜩이나 힘든 건설업계가 더욱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더 많다. 사업비를 줄이면 택지 조성비용이 줄고 결과적으로 분양가격이 낮아져, 집값 안정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