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중은 2가지 분류로 나뉜다. 수도권(서울시, 경기도, 인천시)에 거주 중인 고객이 경기 당일 수도권 외(대전시, 대구시, 광주시, 창원시, 부산시) 위치한 경기장 인근에서 결제하면 ‘원정팬’으로, 해당 지역 거주 중이며 경기 당일 결제한 고객은 ‘홈팬’으로 정의했다.
예를 들어 대구시에서 거주 중인 고객이 경기가 있는 날 광주광역시에 위치하고 있는 경기장 인근 가맹점에서 결제했을 경우에는 ‘원정팬’, 반대로 광주광역시에 거주 중인 고객이 광주광역시 경기장 인근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홈팬’으로 분류된다.
|
정규 시즌에서 1위를 기록한 기아 타이거즈(광주)와 2위를 기록한 삼성 라이온즈(대구) 경기장을 방문한 원정팬 숫자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5.1%, 51.2% 증가했고, 이들이 인근 가맹점에서 소비한 금액도 각각 113.7%, 52.2% 증가했다.
전년 동기 대비 원정팬 매출 분석 결과 20대 관중이 모든 연령대 중 가장 큰 증가세를 기록하는 등 1000만 관중 돌파에 크게 기여한 것이 확인됐다. 특히, 20대 여성 원정팬이 경기장 인근에서 소비한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한편, 전년 동기 대비 경기가 있는 날 경기장 인근 가맹점 매출(16.1%↑)은 경기가 없는 날(1.4%↑) 보다 큰 폭으로 매출이 증가됐다. 또한, 올 한 해 홈팀의 승패 결과가 음식점, 치킨, 주점 등 경기장 인근 요식 업종 매출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도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