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신용보강 등을 통해 자금조달이 가능해져 개발사업이 정상궤도에 진입하는데 힘을 실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코레일은 랜드마크빌딩의 매입규모를 4조5000억원으로 확대키로 결정하면서 정작 삼성물산에는 언질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급보증을 거부하는 삼성물산측에 랜드마크빌딩 4조5000억원에 매입이라는 당근책을 제시해 협상을 진행할 수 있었지만 아예 논의는 커녕 삼성물산의 퇴진을 전제로 제시한 것이다.
삼성물산은 코레일이 랜드마크빌딩을 4조5000억원에 매입하겠다는 제안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하고 기자회견을 통해 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코레일 관계자는 "삼성물산은 그동안 땅값을 깎아달라거나 용적률을 높여달라는 요구만 하는 등 사업을 진행하는데 허송세월만 보냈다"면서 "삼성물산이 사업에 대한 의지가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코레일이 사업정상화를 위해 랜드마크빌딩 선매입이라는 당근책을 공개적으로 제시한 것이 이후 매입과정에서 협상력 약화의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특히 용산사업이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여의도와 상암동 등 현재 사업이 진행 중인 초고층 오피스빌딩과 입주시점이 비슷하다는 점에서 분양경쟁도 불가피하다.
코레일 관계자는 "랜드마크빌딩의 매입가격으로 제시한 4조5000억원은 사업정상화를 위한 상징적인 의미가 크다"면서 "구체적인 매입가격은 향후 사업정산을 통해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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