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성 이벤트와 사회공헌활동을 구분할 수 있도록 기준도 구체화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은 18일 "국내은행의 경영건전성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회공헌활동이 더욱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우선 은행의 사회공헌활동 내용을 경영실태평가(CAMELS)시 경영관리(M: Management) 부문에 반영키로 했다. 경영관리(M)의 적정성은 다른 평가부문과는 달리 계량지표가 아닌 비계량평가 항목의 분석결과를 종합해 평가하게 된다.
또 은행연합회의 `사회공헌협의회`에서 각종 시민단체, 공공기관들과 연대해 소외계층과 지역사회 등 다양한 지원활동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 추진키로 했다.
금감원은 "국내은행의 수익성은 외환위기 이후 크게 개선됐지만 소외계층 대출과 지역사회 투자, 환경 등에 대한 사회공헌활동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고 평가했다.
국내은행의 사회공헌활동 지원규모는 매년 늘고 있는 반면 아직까지 `홍보·이벤트` 내지는 `단순기부`의 개념으로 여기고 있어 `사회에 대한 투자`라는 인식이 미흡한 실정이다.
지원분야 역시 문화·예술·스포츠 등 홍보분야 위주의 비중이 높은 반면 소외계층이나 지역사회에 대한 비중은 낮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