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학교교육 경쟁력 제고 및 사교육 경감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학교 교과서가 수십 종이고 배우는 것이 학교마다 다르니 수능은 공교육 교과과정에서 내고 변별력은 갖추되 응용을 넘어서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공교육 교과과정에서 벗어나는 출제는 학생을 처음부터 사교육으로 내모는 것이고 윤석열 정부의 공정과 상식에 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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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대통령께서 입시에 대해 뭘 아느냐는 식으로 폄하하는데 헛다리 짚는 것”이라며 “대통령께선 검찰 초년생부터 수십년 동안 검사 생활을 하며 입시부정사건을 수도 없이 다뤘고 특히 조국 일가의 대입 부정 사건을 수사 지휘하는 등 대입 제도에 대해 누구보다 해박한 전문가”라고 반박했다.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 역시 “우리 사회에서 사교육비가 증가하는 것은 공교육 과정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기 때문”이라며 “대통령실과 정부는 공교육 정상화를 통해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고자 하는데 야당과 일부 특정 사교육업자는 사실을 왜곡시켜 ‘물수능’ 등 교육현장 혼란을 가중시킨다”고 지적했다.
이 총장은 “정부 방침은 시험을 쉽게 내라는 것도, 변별력을 없애라는 것도 아니고 오직 교육과정에 있지 않은 영역을 출제함으로 인해 사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이 피해 보는 일이 없도록 하자는 데 있다”며 “극소수 특권층만 사교육을 받음으로써 평가과정이 공정해지지 못하면 공정과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일”이라고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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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규 부의장은 더불어민주당의 수능 논란 지적엔 “문재인 정부는 학생부 종합전형의 불공정성을 간과한 채 수시·정시 확대를 오가는 혼선으로 입시 안정성을 흔들고 수능과 EBS 연계 비율을 떨어뜨려 학생과 학부모는 결국 학원으로 달려갔다”며 “반성은커녕 대통령 발언을 비판한 것은 염치 없는 짓”이라고 맞받아쳤다.
그는 “사교육 시장에 기회 요인을 제공하는 기초학력 미달 문제는 중요한 교육 과제로 교육과정 이해도가 20% 안되는 기초학력 미달 중고생 비율이 10% 넘는 것이 공교육 현실”이라며 “심각한 기초학력 저하는 교육에 있어 과도한 이념적 편향성과 오류가 끼치는 병폐가 얼마나 심각한지 다시 한 번 깨닫게 한다. 오늘 논의되는 대책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이고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공교육 개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당정이 협심해서 노력해야 한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