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대한 중국과 일본의 철강수출이 확대되고, 현대제철의 고로가 본격 가동되는 등 포스코를 둘러싼 국내·외 경영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데 따른 조치인 셈이다.
포스코(005490)는 17일 인천 송도 글로벌 R&D센터에서 글로벌 유수기업 430여개사 900여명을 초청해 ‘포스코 글로벌 EVI 포럼 2010’을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새로운 마케팅 혁신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조치로 포스코는 전체 수요산업을 ▲ 철강수요 비중이 높은 주요 산업군(자동차, 가전, 조선) ▲ 잠재 성장성이 큰 신규 산업군(신재생에너지, 건자재, 해양플랜트) ▲ 대체재ㆍ저가재 위협에 따른 프로젝트 산업군(건축, 토목, 플랜트) 등으로 나누고, 각 산업군에 맞춰 기술 개발에 주력하는 등 '포괄적 EVI활동'을 전개한다.
'EVI(Early Vendor Involvement)'란 자동차메이커가 신차 개발시 핵심 부품공급사를 개발 초기단계에 참여시켜 ‘품질개선’과 ‘원가절감’을 도모하는 활동에서 비롯된 용어.
특히 가전, 조선, 에너지, 건설, 중장비 등 전 사업 고객사를 대상으로 EVI 활동을 하는 것은 전세계 철강사 중 포스코가 처음이다.
철강수요 비중이 높은 주요 산업군인 자동차부문에서는 차체 및 부품의 경량화를 추진하고, 가전부문에서는 가볍고 얇은 철강제품을 개발 적용할 계획이다. 또 조선 부문에서는 선체구조의 최적화 설계기술 개발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신재생에너지, 건자재, 해양플랜트 등 잠재 성장성이 큰 신규 산업군은 신개념의 풍력타워 및 건설 중장비의 경량화와 기존 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고강도 제품 개발에 주력한다.
이밖에 건축ㆍ토목ㆍ플랜트 등 프로젝트성 산업부문에서는 친환경 모듈러 교량 개발, 고강도 강관 파일 개발 등을 통해 대체재 및 저가재 위협으로부터 시장을 지켜나갈 방침이다.
정준양 포스코 회장은 이 날 개회사에서 “제품과 서비스에 혼을 담아 고객을 섬김으로써 포스코와의 거래 자체가 고객에게 행복을 주고 성공에 디딤돌 역할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도요타, 소니, 엑슨모빌, 캐터필러 등 각 산업을 대표하는 글로벌 톱 기업 430여개사가 참가했다. 포스코는 행사기간 중 국내외 주요 고객사와 장기 소재공급 및 공동 기술개발 추진 등 30여건의 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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