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들이객’에 붐빈 백화점·대형마트
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추석 연휴 간 국내 주요 백화점과 대형마트 실적이 상승했다. 백화점 매출의 성장세가 돋보였다. 롯데백화점의 추석 연휴 기간(9월30일∼10월7일) 매출은 기존점 기준으로 작년 동기 대비 23.3% 신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추석 연휴와 쇼핑축제인 ‘코리아 세일 페스타’가 겹쳤고, 연휴를 맞아 프리미엄 세트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증가한 덕이다.
지난달 11일부터 이달 2일까지 진행된 롯데백화점의 추석 선물세트 본 판매 실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7%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가공식품·생필품 선물세트 매출 신장률이 9.5%로 가장 높았고, 건강 7.4%, 축산 4.6%, 청과 4.1% 등이 뒤를 이었다.
몸값이 높은 프리미엄 선물세트도 불티나게 팔려나갔다. 롯데백화점이 추석을 맞아 선보인 한우 프리미엄 선물세트 ‘L-No.9세트’(130만원)와 ‘법성수라굴비세트’(360만원)는 모두 완판됐다.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영향에 고가선물 수요가 줄어들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를 비웃는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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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도 추석 연휴 기간(9월30일∼10월7일) 매출이 전년보다 7.0% 신장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예약판매와 본 판매를 합친 추석 선물세트 판매실적이 작년 동기 대비 12.6% 신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연휴 간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7.9% 신장했다. 갤러리아백화점의 올해 추석선물세트 판매 실적은 전년 대비 3% 신장했다.
대형마트도 연휴 간 준수한 실적을 거뒀다. 전년 추석과 비교해 추석 선물세트 매출이 홈플러스는 2.5%, 롯데마트는 2.2% 각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마트는 추석 선물세트 매출이 전년보다 3.2% 감소했지만 연휴기간 전체 매출은 지난해 동기보다 8.2% 증가했다. 상품군별로는 신선식품이 8.7%, 피코크 등 간편가정식품(HMR)이 10.7% 신장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연휴 간 먹거리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늘며 매출이 오름세를 보였다”며 “연휴가 끝나는 10일 이후로도 가정간편식을 구매하려는 ‘끝물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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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부천자유시장’에서 만난 청과류를 판매하는 이순자(67·가명) 씨는 “추석이라고 뭐 없다. 작년 추석에 비해 쥔 돈은 오히려 3분의 1정도 줄어든 것 같다”며 “이유를 멀리서 찾을 것도 없는 게, 당장 내 큰 며느리도 마트와 백화점에 가서 장을 보더라. 젊은 사람들이 추석이라고 우리를 찾아올 리가 있느냐”며 씁쓸히 웃었다.
면세업계 실적은 갈렸다. 중국의 ‘사드 보복’ 탓에 서울 시내 주요 면세점 매출은 전년대비 줄었다. 롯데면세점은 10월 1∼7일 전체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5% 줄었고, 중국인 매출은 25% 감소했다. 같은 기간 신라면세점 서울점 매출도 작년 동기보다 약 10% 감소했다.
반면 인천공항 면세점은 역대 최대 매출 기록을 세웠다. 이번 추석연휴 기간에 인천국제공항 개항 이래 최다 인파가 몰린 덕이다.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8일까지 열흘간 인천공항 총 이용객은 187만8639명으로 집계됐다. 공사는 9월30일부터 10월7일까지 8일간 추석연휴맞이 판촉행사 ‘헬로우, 카니발’을 진행했는데 지금까지 진행한 각종 시즌 행사 중 역대 최대인 76억 원의 일평균 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