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우조선 2년 뒤 매각? 구체적 계획 없다"

"31일 조선업 경쟁력 강화 방안, 확정된 사항 없다"
"중장기적으로 '대우조선 주인찾기'로 경쟁력 제고"
'조선 빅3' 고강도 구조조정안 담기지 않을 듯
  • 등록 2016-10-28 오전 9:34:17

    수정 2016-10-28 오전 9:34:17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정부가 2년 뒤에 대우조선해양(042660)을 매각할 것이란 전망과 관련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는 28일 입장문을 통해 “정부와 대우조선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의 매각시기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이들 부처는 오는 31일 ‘산업 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조선업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조선업 경쟁력 강화 방안과 관련해서는 관계부처 간 충분한 소통을 통해 협의 중”이라며 “31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방안을 발표할 계획으로 현재 확정된 사항이 없다”고 전했다.

정부는 “유일호 부총리가 27일 경제현안점검 회의에서 ‘대우조선 민영화, M&A 등을 통해 신속하게 사업재편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으나, 이는 중장기적으로 ‘대우조선 주인찾기’를 통해 전문성 있고 능력 있는 대주주 등의 책임경영을 유도해 산업 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는 기본적 방향을 제시한 것”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현재 업계 안팎에서는 정부가 조선업 빅3 체제를 빅2(삼성중공업(010140), 현대중공업(009540))로 당장 개편하지 않고 대우조선해양을 살리는 쪽으로 갈 것으로 보고 있다. 31일 발표되는 정부 대책에도 원샷법(기업활력제고를위한특별법)을 통한 사업재편 지원 방안이 주로 담기고 구체적인 고강도 구조조정안은 없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맥킨지가 지난 8월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에 전달한 컨설팅 초안에는 ‘독자 생존 가능성이 낮은 대우조선을 매각하거나 분할해 빅3 체제를 빅2 체제로 재편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구조조정 주무부처인 산업부는 적극적인 입장이지만 금융위는 실업난, 국책은행 부실 등을 우려해 대우조선해양을 당장 정리하는데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서는 2013년 당시 맥킨지가 부실의 원인이 됐던 ‘해양플랜트에 주력하라’고 대우조선해양에 조언한 것을 두고 뒷말이 나오는 상황이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지난 2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전체회의에서 “31일 발표하는 정부안은 맥킨지, 클락슨을 포함한 국내외 연구기관, 컨설팅 기관, 시장 전망 통계자료, 업계, 학계 전문가 목소리를 조합해 수립했다”며 “금융위를 포함해 관계부처와 충분히 협의하고 있고 몇 가지 사안에 이견도 있다. 31일까지 정리해서 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드릴십의 모습. (사진=대우조선해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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