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올 상반기 M&A시장에서 42억달러(약 4조3000억원)에 달하는 돈을 썼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전년동기(13억달러) 대비 3배나 많은 규모다. 구글이 진행한 M&A 건수는 올 7월까지 23건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18건)과 2012년(12건) 한 해 동안 성사된 M&A를 웃도는 성적이다.
현재 추세대로라면 구글이 2010년에 일궈낸 M&A 27건을 넘어설 전망이다.
블룸버그는 구글이 지속적인 서비스 확장과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M&A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구글은 전날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낸 보고서에서 “일련의 기업 인수는 우리 제품군과 기술, 사용자 기능을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구글은 지난달 25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센터에서 열린 ‘구글 개발자회의(I/O) 2014’에서 안드로이드를 응용한 다양한 웨어러블 컴퓨터 플랫폼을 선보였다. 구글은 무인자동차와 로봇 비즈니스 개발도 적극 추진중이다. 또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성장에 주목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송자(Songza)’를 사들였다.
시장조사기관 컴스코어(comScore)에 따르면 구글의 검색 시장 점유율은 67.6%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위는 마이크로소프트(MS) 검색엔진 빙(Bing)으로 점유율이 18.7%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스마트폰 OS 시장에서 구글이 차지하는 점유율은 지난 1분기 81.1%를 기록했다. 2위 iOS의 점유율은 15.2%에 불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