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우조선 등 '빅3 체제' 유지 확정

"경쟁력 효율화-중장기적 주인찾기 추진"
대우조선 해양플랜트 점진적 축소
2020년까지 11조 규모 선박 발주
  • 등록 2016-10-31 오전 9:41:14

    수정 2016-10-31 오전 9:41:14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정부가 조선업 ‘빅3 체제(현대중공업(009540), 삼성중공업(010140), 대우조선해양(042660))’를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정부는 31일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확정·발표했다.

정부 방안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상선 등 경쟁력 있는 부문을 중심으로 효율화하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주인찾기’를 통해 대주주 등의 책임경영을 유도할 방침이다. 정부는 “향후 조선사별 체질개선, 경영정상화 정도 및 시장여건 등을 종합 고려해 산은의 대우조선 민영화, M&A 등 산업재편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의 해양플랜트 사업은 점진적으로 축소하고 14개 자회사와 조선소 사업장 이외의 모든 부동산을 매각하기로 했다. 앞으로 대우조선은 △대형 LNG선, 고효율 메가 컨테이너 등 차세대 신선박 사업 △차세대 선박추진체계(연료전지, 에너지 저감장치 등) △첨단 기술과 건조시설을 활용한 수출 방산사업 등 신산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나머지 두 곳은 자구계획에 따라 사업재편이 이뤄진다. 현대중공업의 경우 유휴 도크를 가동 중단하고 비(非)조선해양 사업부문(태양광, 풍력 등) 분사 및 기업공개(IPO)를 추진할 계획이다. 삼성중공업의 경우에는 호텔, 선주 숙소 등 비(非)생산자산을 매각하고 1조1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할 계획이다.

정부는 조선업 ‘수주절벽’에 대응해 2020년까지 11조원 규모, 250척 이상의 선박을 발주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2018년까지 7조5000억원을 투입해 군함, 경비정, 관공선 등 공공선박 63척 이상을 조기에 발주하기로 했다. 2020년까지는 선주를 대상으로 3조70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해 75척, 연안 화물선·여객선 등 중소형 선박 건조에 금융 우대를 적용해 115척의 선박 건조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 정상외교 등을 통해 123억달러 규모의 해외 군함 프로젝트 등 해외 수주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정부는 구조개편안으로 도크 등 유휴설비를 매각, 가동중단하고 인력조정 및 외주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2018년까지 조선 3사의 도크 수를 31개에서 24개로 23% 축소하고, 직영인력 규모를 6만2000명에서 4만2000명으로 32% 축소할 계획이다. 부실 규모가 크고 발주 전망이 불확실한 해양플랜트 사업은 축소하고 수익성 평가를 대폭 강화해 과잉·저가 수주를 막기로 했다.

이어 정부는 경쟁력이 있는 부문을 대형·고급상선(대형 컨테이너선·탱커, LNG선, LPG선), 경쟁력이 떨어지는 부분을 해양플랜트, 중소형 선종(벌커, 중소형 탱커 등)으로 구분해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특히 대형·고급상선의 경우 향후 5년간 민관 공동 R&D를 7500억원 투자하고 전문인력 6600명을 양성하며 금융·세제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는 △선박 수리·개조 시장(연 160억달러) 개척 △해양플랜트 유지·보수 시장(연 800억달러) 신규 진출 △ 해외 조선소 건설·운영 컨설팅 진출 △LNG 벙커링 시장 개척 등도 추진한다. 유 부총리는 “그동안 뼈를 깎는 자구노력과 엄정한 손실분담 원칙 하게 기업들이 자생력을 갖추고 체질을 개선하도록 유도해 왔다”며 “앞으로도 당사자 책임 원칙을 흔들림 없이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모습.(사진=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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