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e토론]"'도로 포장' 중 발생하는 미세먼지도 관리해야"

6일, ‘친환경 아스팔트 활성화 방안 토론회’ 열려
"해외 '중온 아스팔트' 사용량 증가, 국내는 그렇지 않아"
"친환경 아스팔트, 국토부·조달청이 적정 물량 발주해야"
  • 등록 2019-03-09 오후 4:40:28

    수정 2019-03-09 오후 4:40:28

지난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친환경 아스팔트 활성화 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이원욱 의원실)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도로 포장 공사 중 발생하는 미세먼지도 관리 방안에 들어가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의원이 지난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주최한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친환경 아스팔트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서다.

기존 정부는 화력발전소, 노후 경유차 등을 주요 미세먼지 배출원으로 규정하고 집중관리했다. 그러나 도로 포장 과정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물질 및 온실가스 등도 주요 논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이 토론회에서 제기됐다.

이번 토론회는 이재준 전북대 교수가 ‘해외 친환경 아스팔트 기술·정책·시장 현황’이라는 주제로, 황성도 건실기술연구원 박사는 ‘국내 친환경 아스팔트 관련 품질기준 및 시장 현황’이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이재준 교수는 일반 아스팔트보다 20~30℃ 낮은 온도에서 생산할 수 있는 ‘중온 아스팔트’의 해외 기술적용 현황·사용량·생산량 등을 소개했다.

중온 아스팔트는 낮은 온도에서 시공이 가능하다. 일반 아스팔트 대비 시공시간을 36%가량 축소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덤으로 교통혼잡 비용 등을 낮출 수 있다.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 배출량도 기존 아스팔트 대비 62% 이상 낮다. 다만 일반 아스팔트 대비 가격이 5%가량 높고, 숙련된 기술자가 부족해 제대로 현장보급이 더디고 있다.

이 교수는 “해외에서 중온 아스팔트의 사용량이 증가하는데 반해 국내 사용량이 활성화되지 않는 원인과 해결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중온 아스팔트와 같은 친환경 건설기술 활성화 및 기술개발을 위해 국가지원 정책 및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발제를 맡은 황성도 박사는 중온 아스팔트 및 ‘재활용 아스팔트’의 각종 품질 기준 현황을 언급했다. 황 박사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친환경 아스팔트 포장 관련 국가 건설기준을 제·개정하고 기반 연구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친환경 아스팔트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조달청이 적정 물량을 발주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부하들을 사지로.." 눈물
  • 근조화환..왜?
  • 늘씬 각선미
  • 청룡 여신들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