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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측은 수양물류에 운임 30% 인상, 고용 승계, 공병 운임 인상 등을 요구해왔다. 이들은 “하이트진로 파업의 본질은 ‘안전운임’, ‘15년간 인상 없는 운임료’”라며 “감당할 수 없는 수십억원의 손해배상·가압류를 멈춰달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하이트진로 측도 지난달 29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소속 조합원 25명을 상대로 한 총 27억 7000만원의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진행하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화물연대의 도로 점유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손해액이 늘어났다”면서 “경찰 조사를 통해 불법행위자 인적 사항을 추가로 확보해 인원과 청구액을 늘렸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치권의 개입이 이어지면서 봉합되는 줄 알았던 양측의 갈등은 재점화된 분위기다. 실제 점거 해제 이튿날 벌인 25일 협상에서 화물연대는 하루 만에 강경한 입장으로 돌아섰다.
지난 25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소속 우원식·박주민·이동주·강민정·박영순·양경숙 의원은 농성이 진행 중인 서울 하이트진로 본사 앞 천막을 방문했다. 우 의원은 방문 직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에 “하이트진로 농성에 대해 정부 여당은 단순하게 불법파업 혹은 불법행위라고 비판만 하고 있다”면서도 “실상을 들여다보면 윤석열 정부가 강조하는 ‘법과 원칙’의 본말이 전도된 사례”라고 비판했다.
하이트진로는 화물연대의 파업과 집회로 인한 직접 피해액을 60억원, 간접 피해액은 100억~200억원 수준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에 피해 규모를 줄이기 위해 명확한 안건을 들고 재협상을 하자고 화물연대에 촉구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본사 점거 등 노조의 강성 시위가 반복되지 않고 노사간 협상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정부에서 역할을 해야한다”며 “매년 연례행사처럼 이뤄지는 파업에 피해를 보는 건 기업과 소비자”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