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방송광고시장 2012년 돼야 회복"

PWC 전망, 올해는 24.1% 감소..내년부터 감소폭 축소
하이투자증권 "하반기부터 회복기조"
  • 등록 2009-08-05 오전 10:55:03

    수정 2009-08-05 오전 10:55:03

[이데일리 임종윤기자] 한국의 방송광고 시장이 2012년이 돼야 회복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방석호)이 4일 세계적인 컨설팅업체인 PWC(Price Waterohouses Coopers)의 자료를 인용해 발표한 바에 따르면, 한국의 텔레비전 광고시장은 올해 전년대비 24.1%가 감소한 26억3100만달러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다.

자료: PWC(2009년)
이어 내년에는 올해보다 감소폭이 크게 줄어든(-2.2 %) 19억 5000만 달러를 기록했다가 2012년부터 차츰 안정기를 찾을 것으로 전망했다.

PWC는 또 세계 TV광고 지출규모는 올해 전년대비 11.4% 감소할 것이라며 2013년까지는 작년의 총매출액(1680억 달러)를 회복하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PWC는 또 세계 TV광고 지출이 2010년과 2011년까지 침체를 겪다가 2012년부터는 회복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했다.

지역별로는 중남미 지역이 평균성장률 1.4%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됐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소폭 증가(0.7%),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은 현상유지, 북미 지역은 0.6%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한편, 하이투자증권은 올 하반기부터 국내 광고경기가 회복기조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했다.

민영상 연구위원은 "올해 6월 총방송광고비가 전년 대비 두 자리수 감소세(22.5%)를 보였지만 내수경기 회복과 더불어 감소폭이 낮아지고 있고, 6월 방송광고비가 전월대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민 위원은 "아직 7월 수치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감소폭이 줄어들 경우 광고 경기 개선의 긍정적 신호로 판단된다"며 "하반기부터 국내 광고경기가 회복기조로 전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필드 위 여신
  • GD시선강탈
  • 노병, 돌아오다
  • '완벽 몸매'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