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방석호)이 4일 세계적인 컨설팅업체인 PWC(Price Waterohouses Coopers)의 자료를 인용해 발표한 바에 따르면, 한국의 텔레비전 광고시장은 올해 전년대비 24.1%가 감소한 26억3100만달러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다.
PWC는 또 세계 TV광고 지출규모는 올해 전년대비 11.4% 감소할 것이라며 2013년까지는 작년의 총매출액(1680억 달러)를 회복하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하이투자증권은 올 하반기부터 국내 광고경기가 회복기조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했다.
민영상 연구위원은 "올해 6월 총방송광고비가 전년 대비 두 자리수 감소세(22.5%)를 보였지만 내수경기 회복과 더불어 감소폭이 낮아지고 있고, 6월 방송광고비가 전월대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민 위원은 "아직 7월 수치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감소폭이 줄어들 경우 광고 경기 개선의 긍정적 신호로 판단된다"며 "하반기부터 국내 광고경기가 회복기조로 전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