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發 대기업 횡포..화장품업계로 확산되나

경제민주화포럼서 '대기업 불공정·횡포' 피해사례로 나와
회사 측 "발주 제안한 것 맞지만 강압 아니다"
  • 등록 2013-05-08 오전 11:10:12

    수정 2013-05-08 오후 8:08:35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남양유업으로 촉발된 대기업 횡포 논란이 화장품 업계로 번지는 양상이다. 특히 공정거래위원회가 ‘밀어내기’ 실태에 대한 조사에 착수하면서 관련 업체들은 이번 대기업 불공정 횡포가 화장품 업계로 확산되는 것은 아닌지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8일 공정위는 제조감시국 등 3개팀으로 구성된 조사팀을 파견해 서울우유와 한국야쿠르트, 매일유업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공정위는 이들
7일 재벌·대기업 불공정·횡포 피해 사례 발표회가 열린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참석자들이 피해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유제만(왼쪽부터)크라운베이커리 천안직산점주, 최선 화이코리아 대표, 이창섭 남양유업 대리협의회장, 이종걸 민주당 의원, 노혜경 CJ대한통운 전 여수지사 수탁인. [뉴시스]
업체의 대리점 관리 현황을 비롯해 마케팅과 영업 관련 자료에 대해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는 지난 7일 민주당 이종걸 의원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재벌·대기업의 불공정·횡포 피해사례 발표회’가 다양한 산업군으로 조사를 확대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간담회는 CJ대한통운(000120)·사조그룹·남양유업(003920)·한국GM·크라운베이커리·네이처리퍼블릭·롯데백화점·농심(004370) 등 재벌 대기업으로부터 불공정한 피해를 당한 계약자, 대리점주 등이 참석해 피해사례를 발표했다.

화장품 브랜드숍 네이처리퍼블릭과 관련해서는 매장 점주를 상대로 회사 제품을 부당하게 강매하는 이른바 ‘밀어내기’를 요구했다는 참고문건이 제시됐다.

이와 관련해 네이처리퍼블릭은 발주를 제안한 것은 맞지만 강압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네이처리퍼블릭 관계자는 “5월 감사의 달을 맞아 대규모 세일행사가 지난 3일부터 열흘 간 진행되는 만큼 인기 제품의 재고가 부족할 것으로 예상돼 제품 공급정책에 따라 점주에게 발주를 제안한 것 뿐”이라며 “해당 점주가 원하지 않아 본사 측에서도 해당 제품을 매장에 입고시키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화장품 업계에서는 공공연하게 행해진 관행이었던 만큼 ‘터질 것이 터지고, 올 것이 왔다’는 반응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과거에 비해 사그라지는 분위기인 것은 맞지만 가맹점, 방판 위주로 우월적 지위를 악용하는 무리한 영업 관행이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다”면서 “이름을 거론하면 알 정도의 몇몇 업체들에서 매출의 40~50%를 강매한다는 얘기가 나돌 정도다”고 조심스럽게 말을 꺼냈다.

이밖에 CJ대한통운의 경우 일부 지역에서 화물운송기사를 상대로 수수료 폭리를 취했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크라운베이커리는 주문제도의 일방적 변경으로 가맹점에 손해를 끼쳤다는 주장도 나왔다.

한편 CU·GS25·세븐일레븐 등 국내 3대 편의점 점주 단체 연합회인 전국편의점가맹점사업자단체협의회는 이날 공식 성명을 통해 “같은 ‘을’의 입장으로 남양우유 대리점 사장님의 심정과 비통함을 공감하며 남양유업제품에 대한 판매중단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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