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무협회장 "바이어 찾아주기·무역인력 문제 해소에 집중"

조직 신설 등으로 총력 지원 체제 갖춰
  • 등록 2013-02-19 오전 11:00:16

    수정 2013-02-19 오후 2:43:40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올 한해 우리 업계가 신규 해외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현장 컨설팅과 무역인력 부족 해소를 위해 앞장서겠다.”

한덕수 한국무역협회 회장은 19일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급격한 환율변동 등으로 연초부터 우리 무역업계가 대내외적으로 당면한 어려움이 작지 않다”면서 이 같이 다짐했다.

이에 따라 무역협회는 내수기업나 중견기업으로 구분된 맞춤형 온·오프라인 마케팅 지원을 강화하고 신흥·자원시장 및 기존 주력시장 등 거점 시장별로 차별화된 마케팅 지원 사업을 벌일 예정이다. 또 기존에 운영하던 무역협회 빅바이어클럽을 확대하고, 주한 외국공관 상무관을 초청한 상담회 등 마케팅 지원을 다각화하기로 했다.

무협은 올 초 국제무역연구원 내에 ‘전략시장연구팀’을 신설해 BRICs 4개국(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을 중심으로 한 신흥전략시장 연구를 강화하고, 해외마케팅 지원본부 조직을 기능과 지역에 따라 개편해 각 실별 업무도 조정했다.

아울러 온라인 마케팅 지원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e-거래알선센터’를 신설해 수요자와 공급자 데이터베이스를 늘리고, 이를 활용해 중소수출기업을 위한 맞춤형 바이어정보도 충실하게 제공할 계획이다.

한 회장은 이날 “인력정책 개발과 무역인력양성, 종합취업지원센터의 취업알선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통해 무역업계의 만성적인 애로로 지적되는 무역전문인력 부족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무협은 지방 인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취업연계형 교육과정의 지방개설 확대하고, 대기업 퇴직자 등 중장년 해외마케팅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한 취업알선이나 군(軍)특성화고 출신자, 결혼이주여성, 폴리텍 대학생 등 특수인력을 대상으로 한 교육 및 취업알선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 밖에 무협은 올 한해 무역애로 해소 및 컨설팅 강화, e-KITA 서비스 확대, 해외시장 개척 전문화, 일자리 창출 및 고용지원 등을 기본 사업방향으로 정하고 다양한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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