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아파트 분양 면적과 실제 전용면적의 차이는 무엇인가? A: 아파트는 대표적인 집합건물이다. 집합건물이라는 것은 토지는 공유하고 건물은 개별적인 등기를 하는 건물 형태인데 아파트, 빌라 등이 모두 포함된다. 아파트를 분양받을 시 109㎡형의 경우 전용면적은 85㎡ 정도고 나머지는 공용면적이 된다. 공용면적은 실제 거주하는 면적을 제외한 나머지 같이 쓰는 면적인데 복도, 놀이터, 주차장, 엘리베이터 등이 포함된다.
Q: 그렇다면 아파트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A: 예전에는 전용면적이 넓고 관리비가 적게 나오는 아파트가 인기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공용면적의 활용이 중요해져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이나 조경면적을 넓게 하고 어린이 놀이시설 등 편의시설을 얼마나 잘 꾸미느냐에 따라 선호도 및 가격이 좌우된다.
Q: 그 외에 아파트 선택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A: 비슷한 수준의 주거 벨트가 형성되어 있는 곳의 아파트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아파트가 집단 운집되어 있는 지역은 그에 따른 학군 및 인문적인 커뮤니티를 형성할 가능성이 크다. 학군 등은 주택가격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10월 26일 방송된 이데일리TV(http://www.edailytv.co.kr) '부동산 플러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플러스'는 월~금요일 낮 12시 30분부터 1시까지 30분 동안 생방송 됩니다. 많은 시청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