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금융지식이 부족한 개인들은 시장상황에 맞게 펀드 포트폴리오를 스스로 구성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다. 이 때문에 증권사들은 펀드랩 상품에 가입하는 것을 권고하곤 한다.
작년 4월 대신증권(003540)이 선보인 `대신 부자베스트펀드랩`은 시중에 판매되는 9700여개의 펀드 중에서 가장 탁월한 운용성과를 보이는 `1등 펀드`만을 골라서 고객의 성향에 따라 최적의 펀드 포트폴리오로 업데이트해주는 상품이다. 6개월마다 편입 펀드를 재조정해 시장상황에 맞는 베스트 펀드만을 골라 투자할 수 있다.
부자베스트 펀드랩은 `마켓리더 시리즈`, `포커스 시리즈`, `고객맞춤형`으로 구성돼 있으며 총 8가지 유형의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포커스 시리즈`는 특정 스타일의 다양한 포트폴리오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특정 지역 및 테마에 투자하는 펀드로 구성된 상품이다. 이 상품은 일반형, 가치형, 배당형, 테마형 등 4개 유형의 국내 5개 펀드에 분산 투자하는 국내 스타일 포커스, 해외 이머징 지역에 분산 투자하는 5개 해외 펀드로 구성된 이머징 포커스가 있다.
또 해외 테마 섹터에 분산 투자하는 해외 펀드 3개로 구성된 해외 테마 섹터 포커스와 4개 유형의 국내 펀드 2개와 이머징 지역 해외 펀드 3개에 분산 투자하는 글로벌 포커스형이 있다.
정재중 대신증권 토탈서비스추진부 부장은 "펀드랩은 시장 내의 다양한 펀드 중에서 우량한 펀드를 랩매니저가 알아서 적절하게 분산투자해주는 자산관리계좌"라며 "펀드랩에 가입하면 펀드 선택의 고민, 자산배분의 어려움, 펀드점검 및 교체의 번거로움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부자베스트 펀드랩은 대신증권 전 영업점을 통해 적립식, 거치식 모두 가입할 수 있다. 최소 가입금액은 마켓리더 시리즈와 포커스 시리즈의 경우 거치식이 1000만원이며 적립식은 최소 30만원, 매월 10만원 이상이다. 수수료율은 랩 수수료 연 0.2%와 투자신탁보수 연 1.5~2.5%를 합쳐 연 1.7~2.7%이다.
▶ 관련기사 ◀
☞(머니팁)대신증권, 삼성중공업 기반 DLS 출시
☞대신증권, 퇴직연금 실무자 대상 `IFRS 세미나` 개최
☞"대신증권 저평가 지속될듯"-맥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