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사건이 날로 진화하는 가운데 경찰이 만든 보이스피싱 방지 모바일 앱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 경찰대 스마트치안지능센터가 지난 9월 27일 출시한 ‘시티즌코난’이 입소문을 타고 한 달여 만에 10만 다운로드를 넘어선 이후 7일 현재 12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것이다.
경찰대 스마트치안지능센터를 이끄는 장광호 센터장(경정)은 7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보이스피싱 범죄 근절을 위해 지능형 서비스도 똑똑해져야 한다”며 “시티즌코난 출시 한 달 반 동안 약 450억원의 범죄 피해를 막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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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센터장은 “갑자기 공공기관을 사칭한 사람이 전화를 걸어와 몇 시간 동안 몰아치고 은근히 협박하면 보이스피싱에 고스란히 당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실제 대전 외에도 최근 경기도 광명에서 보이스피싱범에게 낚여 계좌 잔고 전액을 출금해 검찰 직원으로 사칭한 보이스피싱범에게 전달할 뻔한 B씨가 출동한 경찰관의 도움으로 가까스로 사고를 면했다.
시티즌코난은 이처럼 스마트폰에 자신도 모르게 깔린 악성앱을 찾고 삭제까지 원스톱으로 해주는 서비스다. 출시 한 달여 동안 시티즌코난이 탐지한 악성앱 개수는 4500여개. 대략 앱 이용자 26명 중 1명이 보이스피싱의 덫에 걸릴 뻔했던 셈이다. 장 센터장은 “악성앱을 설치했다는 것은 범행의 결정적 단계가 임박했다는 의미”라면서 “1건당 피해액이 1000만원이라고 가정하면 한 달여 동안 약 450억원의 피해를 예방했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장 센터장은 시티즌코난을 ‘카카오톡’처럼 국민 앱으로 만들어 보이스피싱 피해를 근절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행정안전부와 보이스피싱 알림문자 서비스 논의에 착수했다. 지진·미세먼지 경고를 알리는 재난경보문자처럼 보이스피싱 피해 주의보를 전 국민의 휴대폰에 보낸다는 구상이다. 장 센터장은 “행안부 논의와 별개로 빠르면 11월 중에 시티즌코난 사용자들에게라도 우선 재난문자와 같은 실시간 알림을 보내려 한다”고 말했다.
스마트치안지능센터는 장기적으로 경찰뿐 아니라, 통신·금융사, 정부기관이 범죄 정보를 공유해 협업하는 플랫폼을 마련한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특히 앞으로 계속 진화할 보이스피싱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어떤 유형의 수법이 늘어날 지 자동 분석하는 인공지능 보이스피싱 예방 기술도 개발할 예정이다.
장 센터장은 “민간 업체들이 구축한 인공지능 기술과 경찰의 범죄 정보 대응체계를 접목하면 국민들이 스마트폰으로 내 주변의 범죄 위험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연구개발을 강화해 현장 경찰은 더 편리하게 범인을 잡고, 시민들은 편하게 치안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