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지주에 따르면 우선 롯데제과(280360), 롯데칠성(005300), 롯데주류, 롯데푸드(002270) 등 롯데 식품 4개 계열사는 지난 5월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생산직 근로자 200여명을 추가 채용하고 있다.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생산량 감소 문제를 해소하고, 생산 시스템의 적정한 운영을 위해서다. 이와 함께 교대제 개편에 따른 운영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생산 라인별 시범 운영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성수기·비수기 계절적 수요량 변동을 감안해 노동조합과의 협의를 통해 3개월 단위 탄력적 근로시간제를 도입하는 등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을 앞두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여기에 임직원과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상설 조직인 ‘기업문화위원회’를 통해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해부터 각 계열사별로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PC 오프제’가 대표적이다.
이와 함께 ‘집중근무제’와 ‘유연근무제’를 계열사 상황에 맞춰 운영함으로써 근본적으로 일하는 문화를 변화시키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외근이 많은 영업직 사원들의 근로시간 단축 및 워라밸 문화 확산을 위한 방안도 마련 중이다. 이를 위해 롯데칠성이 지난해부터 시행 중인 ‘스마트 SFA(개인휴대단말기) 오프제’를 다른 계열사로 확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스마트 SFA 오프제는 PC 오프제와 마찬가지로 영업직 사원들이 업무에 활용하는 개인휴대단말기를 근무시간 이후에 작동이 되지 않도록 하는 제도다. 영업직 사원들의 근무시간, 매출현황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롯데제과도 현재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도입을 준비 중이다.
또한 사업장 별 일·가정 양립 관련 교육을 강화하고 인사담당자를 현장에 보내 예상되는 어려움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찾아보고 있다.
황용석 롯데지주 기업문화팀 상무는 “롯데는 PC오프제, 유연근무제 등 다양한 제도와 캠페인을 통해 워라밸 문화 확산에 앞장서 왔다”며 “앞으로도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해 주 52시간 근로제가 기업 내 성공적으로 안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