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년간 두산은 숨가쁘게 달려왔다.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을 시작으로 계열사 지분 매각을 통한 구조조정이 과감하게 진행됐다. 금융위기를 앞두고 진행된 선제적 구조조정에 회사 안팎에선 우려의 목소리도 컸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변화를 선택한 두산의 과감한 결단은 1년이 지난 지금, 안정적인 성장의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0년, 두산은 또 한차례 비상을 꿈꾸고 있다. 박용현 회장은 취임 1주년을 맞아 '2020년 글로벌 톱 200대 기업에 진입하겠다'는 당찬 포부도 밝혔다. 두산중공업과 두산인프라코어를 양대 축으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두산의 지난 1년을 되짚어보고, 미래를 조명해본다. 〈편집자 주 〉
"리스크 관리를 통해 경기침체란 파고를 헤쳐 나가면서, 내적으론 룰과 시스템을 재정비해야 한다" (2009년 3월 박용현 회장 취임사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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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회장의 취임과 함께 두산은 변하기 시작했다. 3년간 준비했던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을 완성한 데 이어 강력한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지난해 6월 ㈜두산과 재무적 투자자가 각각 특수목적회사를 설립해 지분을 51대 49 비율로 인수하는 방식으로 두산DST 등 3개 계열사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지분을 매각, 7808억원의 현금을 확보했다.
시장에서 제기됐던 두산의 유동성 위기설은 자취를 감췄다.
◇ 구조조정과 과감한 투자.. 숨가빴던 1년= 구조조정을 끝낸 뒤에는 과감한 투자가 뒤따랐다. 지난해 9월 두산은 체코의 발전설비 업체인 스코다파워를 4억5000만 유로에 인수했다. 경기불황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무리한 투자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박 회장의 다음 프로젝트는 '글로벌 생산기지 구축'이었다. 두산중공업과 두산메카텍은 지난해 5월 베트남 쭝꾸엇 지역에 '두산비나'라는 생산공장을 준공했다. 총 3000억원의 투자비가 들어간 두산비나는 보일러 공장, 석유화학설비공장 등 5개 공장은 물론, 자체 부두와 항만설비 등을 갖추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042670)는 지난해 9월 중국 서공그룹과 중국 내 건설기계, 대형트럭과 발전기용 디젤엔진을 생산, 판매하는 합자회사 설립계약을 체결했다. 생산공장은 짱쑤성 쉬저우 경제개발구역에 건설되며 2011년부터 본격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 "현실에 안주해선 안돼".. 기술 개발에 총력= 안정적인 실적 궤도에 진입한 두산그룹은 최근에는 미래 핵심사업을 위한 기술개발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두산중공업은 발전 분야에서 차세대 에너지원인 풍력발전· 연료전지를 개발 중이다. 두산인프라코어 역시 고효율의 차세대 건설장비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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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인수한 해외 계열사들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글로벌 경영시스템도 구축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중국 건설장비 시장 영업 네트워크를 활용해 세계적 수준의 밥캣 소형장비를 선보였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앞으로 이 중국 소형건설장비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을 꾀하고 있다.
그는 특히 "올해 '어떤 환경에도 흔들리지 않는 두산만의 경쟁력'을 갖춰 앞으로 10년 후인 2020년에는 글로벌 200대 기업 진입하겠다"는 비전도 제시했다.
두산(000150)은 이를 위해 올해 중점 경영전략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한 성장 전략 추구 ▲경기회복기를 대비한 지속적인 체질개선과 내부역량 강화 ▲재무건전성 확보 ▲사회공헌활동 강화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밥캣, 밥콕, 스코다파워 등 해외 계열사들과의 효율적 통합으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해 올해 24조4000억원의 매출목표 중 60% 이상을 해외에서 올린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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