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의 주제는 ▲건전한 콘텐츠 제작의 사회적 필요성과 확산을 권장·콘텐츠가 사람을 만든다 ▲미디어와 콘텐츠의 건강한 사용 권장 ▲콘텐츠의 합법적 유통과 소비를 권장 ▲클린 스마일:맑고 밝은 웃음의 모습을 전파 ▲표어 또는 콘텐츠 감동수기. 공모기간은 오는 6월1일 부터 7월26일까지다.
참가 희망자는 관련주제에 맞는 3분이내의 UCC 동영상이나 2페이지 이내의 수기를 KBS(www.kbs.co.kr)와 클린콘텐츠(www.cleancontents.org)사이트에 공모신청서와 함께 제출하면 된다.
응모된 작품은 주제적합성, 창의성, 독창성, 감동과 재미, 작품성 등의 항목으로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치게되고 수상식은 오는 8월26일 오후2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다.
아울러 수상작은 주관사 사이트에 게재되고, DVD로도 제작되어 교육기관과 주요기관에 교육용으로 배포될 예정이다.
클린콘텐츠국민운동연합의 안종배 운영위원장은 "최근 막장드라마와 막말 프로그램, 악플, 게임중독, 불법다운로드 등으로 건전하고 건강한 미디어와 콘텐츠 사용에 대한 사회적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이번 공모전을 통해 관련업계 종사자와 일반인들이 클린콘텐츠 확산을 통해 대한민국을 보다 건강하고 맑고 밝게 만드는데 관심을 갖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공모전에는 총 1100명이 참여해 인기를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