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형일 기자]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이 “시장 환경이 아무리 어렵고 힘들더라도 고객 가치 중심의 비즈니스 혁신을 통해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사진=교보생명) |
|
2일 신 의장은 ‘2025 사업연도 출발 조회사’에서 “올해 보험산업은 성장성, 수익성, 건전성이 악화되는 3중고를 겪을 수도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작년 말 기준 우리 사회는 65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를 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했다”며 “생산가능인구 감소, 경제성장률 둔화, 내수진작을 위한 금리인하 조치 등으로 인해 올해는 보험 신계약 매출과 자산운용 이익이 감소돼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신 의장은 비즈니스 혁신 방안으로 △가족보장·건강보장 중심으로 고객에게 균형 잡힌 보장 제공 및 차별화된 고객 가치 전달 △고객 니즈 기반의 마케팅 강화 △시장을 선도하는 상품·서비스 제공을 제시했다.
끝으로 “퀄리티(Quality) 기반의 금융소비자보호 체계를 확립해야 한다”며 “보험 비즈니스 전(全) 단계에서 소비자가 제공하는 다양한 의견들을 회사 정책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해 더욱 신뢰받는 회사로 만들어 가야 한다”고 보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