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덴티움의 지난해 실적은 매출액 3940억원, 영업이익 1320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덴티움의 매출액은 2021년 2920억원, 2022년 3560억원 순으로 증가했다. 이 기간 영업이익은 700억원, 1260억원으로 늘어났다.
우선, 우려했던 중국 임플란트 가격 하락세가 멈춘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의 임플란트 VBP(Volume-based Procurement, 중앙 집중식 구매) 제도는 중국 정부가 환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낮은 가격으로 의약품을 대량으로 구매하는 제도다. VBP 제도의 목적은 임플란트 시술이 고가여서 중국 내 침투율이 낮은 것을 개선하겠다는 취지다. 이후 중국 내 임플란트 공급가 하락으로 대중국 수출 비중이 높은 임플란트사를 중심으로 시장 우려가 확산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악재도 소멸 구간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김 연구원은 “러시아 물류 문제 해소로 150억~160억원으로 예상되는 4분기 러시아 매출이 231억원으로 크게 개선됐다”고 진단했다.
올해 실적 전망도 긍정적이다. 그는 올해 덴티움의 실적에 대해 매출액 4787억원, 영업이익 1520억원으로 각각 전망했다.
김 연구원은 “덴티움은 국내 영업상황이 견조하고 러시아 수출이 안정화되고 있다”며 “금리 인하로 디지털 덴티스트리 수요 회복과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책이 시행될 경우 추가 실적 개선도 기대해볼만 하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