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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사 수 AMD CEO는 9일(현지시간) 골드만 삭스의 커뮤니코피아 기술 투자자 콘퍼런스에서 야후 파이낸스와 인터뷰에서 “우리는 AI 로드맵을 가속했으며, 1년 주기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며 “이는 AI 슈퍼 사이클”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말 AMD는 MI325 AI 칩에 이어 내년에는 MI350, 2026년에는 MI400을 잇따라 선보이며 AI칩 분야에서 최대 경쟁자인 엔비디아의 아성에 도전한다.
수 CEO는 “우리는 이러한 대규모 언어모델(LLM)의 훈련과 추론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는 AMD의 AI 칩이 오픈AI의 챗GPT와 같은 LLM을 훈련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는 의미다. 엔비디아가 주도해온 분야에서 AMD는 독자적인 입지를 구축하겠다는 포부다.
수 CEO는 AMD는 올해 AI 칩으로만 45억 달러(약 6조400억원) 매출을 기록할 수 있으며, 이는 작년 매출 1억 달러(약 1300억원)에서 급증한 수치라고 밝혔다. 애초 ADM가 MI300에 대한 제시한 매출 가이던스(전망치)는 약 40억 달러 수준이었는데 더 늘어난 것이다. 수 CEO는 “AMD 역사상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제퍼리스의 블레인 커티스 애널리스트는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메모에서 “(2분기에) MI300 가이던스가 상향 조정된 것은 (시장) 기대치가 낮아진 것에 비해 긍정적인 변화”라며 “AMD는 공급·기술적 우려는 과장된 것이며, 올해 주요 고객사 마이크로소프트(MS), 메타, 오라클 상위 3개사에서 어떤 삭감도 없었다고 언급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는 매출 약 50억 달러(6조7000억원) 수준으로 예상되며, 내년에는 여전히 80억~90억 달러(10조7000억~12조원)의 잠재력이 있다”고 덧붙였다.
수 CEO는 “AI는 5년 전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큰 사이클”이라며 “우리는 지금 향후 5년을 위해 큰 베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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