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역세권개발 정상화 방안 마련(상보)

4000억원 유상증자로 자본금 확충, 랜드마크 빌딩 선매입
토지대금 분납이자 부과 시점 늦춰..약 6조원 비용절감효과로 사업 급물살 기대
  • 등록 2011-07-13 오전 11:26:53

    수정 2011-07-13 오후 5:11:05

[이데일리 류의성 기자] 부동산 경기침체와 자금마련 난항 등으로 지연됐던 용산국제업무지구개발(용산역세권개발) 사업이 정상화 계기를 마련했다. 약 6조원의 비용절감 효과로 사업이 본격 추진될 것으로 관측된다.

코레일과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주인 드림허브 프로젝트금융투자(PFV)는 서울시· 코레일· SH공사· 건설사 등 민간출자사 등 모든 사업자들이 용산역세권개발 사업정상화 계획에 전격합의했다고 13일 밝혔다.

계획안에 따르면 드림허브는 먼저 4000억원 규모로 2번의 유상증자를 실시, 자본금을 기존 1조원에서 1조 4000억원으로 늘린다.

오는 9월에는 1500억원 규모로, 내년 3월에는 2500억원 규모로 각각 유상증자한다. 자기자본 확충으로 금융비용을 줄이고, 사업 신뢰도를 더욱 높였다는 설명이다. 실권이 발생할 경우 다른 CI(건설출자사)나 제3자가 참여할 수 있는 길도 열어놨다.

철도공사는 4조1632억원짜리 랜드마크 빌딩을 선매입, 분양수입이 들어올 때까지 드림허브가 필요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했다.

토지대금 분할납부로 분납이자를 부과해야하는 시점은 올 연말에서 내년 5월로 늦춰줬다. 토양오염정화공사가 마무리되는 2013년 5월말로 미뤄 출자사들이 내야할 분납이자 부담을 덜어준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출자사들은 약 4800억원의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용산역세권 토지대금인 약 2조3000억원 중도금 납부일은 기존 2012~2014년에서 분양수익이 나는 2015~2016년께로 유예하기로 했다. 이로써 서부이촌동 사유지보상과 건축물 공사 등에 사업비를 우선적으로 투입해, 사업일정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했다는 것이다.

철도공사 토지 중도금 납기를 사업 말기로 늦추고, 4차 계약 토지매매대금 3조2000억원의 현재가치감소보상금은 부과하지 않기로 했다.

회사 측은 이번 정상화 방안으로 총 6조1360억원의 재무효과를 얻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용산국제업무지구에 들어서는 건축 시설 내 분양가는 3.3㎡당 평균 500만~600만원씩 떨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 드림허브 측 설명이다.

김흥성 코레일 대변인은 "그간 지적됐던 땅값 인하 문제와 함께 공공부문이 나서라는 여론을 법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받아들여, 부도위기로 내몰렸던 사업이 정상화됐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지급보증 등에 난색을 표했던 건설사 입장에서는 분양 성공과 관계없이 공사대금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돼 활발한 사업참여가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김 대변인은 "초기 자금 부담 굴레에서 원천적으로 벗어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조치로 더 이상 건설사의 지급보증에 매달리거나 막대한 금융비용이 투입되는 본PF도 할 필요가 없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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