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정몽구재단, 공간 플랫폼 ‘온드림 소사이어티’ 개관

미래 인재 육성하고 환경문제 해결하는 소셜 임팩트 플랫폼
  • 등록 2022-04-21 오전 9:37:51

    수정 2022-04-21 오전 9:37:51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현대자동차(005380)정몽구재단이 재단의 소셜 임팩트 공간 플랫폼 ‘온드림 소사이어티(ONSO, 서울 중구 명동길 73)’를 명동성당 맞은 편 페이지명동 빌딩에 개관했다.

온드림 소사이어티 외부 전경. (사진=현대자동차정몽구재단)
복합문화와 오피스 공간으로 구성

온드림 소사이어티는 미래 인재를 육성하고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소셜 임팩트 공간으로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미래(A Sustainable Future for All)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지향하는 재단의 의지를 담아 만들어진 공간이다.

현대차정몽구재단은 이 공간에서 미래 인재, 소셜벤처와 함께 사회문제에 대해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Think Together) 함께 배우며(Learn Together) 대안을 제시하는(Create Together) 활동을 통해 온드림 소사이어티를 대한민국 대표 소셜 임팩트 플랫폼으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온드림 소사이어티는 크게 두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대중과 함께 공유하고 소통하는 복합문화 공간인 커뮤니티 스페이스(1층)와 친환경 소셜벤처와 함께 임팩트를 창출하는 오피스 공간인 임팩트 스페이스(6층)이다.

1층 커뮤니티 스페이스는 대중과 함께 공유하고 소통하는 복합문화 공간이다. △온드림소사이어티(ONSO) 스퀘어 △ONSO 미팅룸 △ONSO 라이브러리 △ONSO 라이프 △헤리티지 월 △웰컴 월 △히즈빈스 커피로 구성돼 있다.

ONSO 스퀘어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포럼, 워크숍, 전시 등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대형 발광다이오드(LED) 스크린을 통해 양질의 강연, 포럼 등 행사를 진행한다. ONSO 스퀘어는 또 미디어아트 상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ONSO 스퀘어는 온드림 소사이어티 사이트를 통해 대관 신청이 가능하며 최대 90인이 사용할 수 있다.

12인 규모의 회의실인 ONSO 미팅룸, 지속가능한 미래와 환경 임팩트 관련 서적을 비치한 ONSO 라이브러리,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대중에게 소셜벤처 제품과 예술작품 등을 소개하는 ONSO 라이프가 있다. 터치 스크린을 통해 현대차 정몽구 재단의 메시지와 온드림 소사이어티를 소개하는 헤리티지 월은 H-온드림 펠로 기업인 브라더스키퍼와 협업해 만들었다. 웰컴 월은 업사이클링 유리병 전구를 활용해 제작됐다. H-온드림 펠로는 현대차 정몽구 재단의 임팩트 스타트업 지원 사업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를 거쳐 간 팀을 칭한다.

온드림 소사이어티 1층 실내 전경. (사진=현대자동차정몽구재단)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도 이바지

특히 사회적기업 향기내는사람들이 운영하는 히즈빈스 커피는 장애인 바리스타를 고용해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한다. 일정 수익을 달성하면 수익금 일부를 장애인 바리스타 추가 고용, 환경 임팩트 확산에 사용할 예정이다. 6층 임팩트 스페이스는 친환경 소셜벤처와 H-온드림 펠로 약 260팀이 함께 임팩트를 창출하는 오피스 공간이다. △H-온드림 라운지 △H-온드림 오피스 △H-온드림 스튜디오 △미팅룸으로 구성돼있다.

H-온드림 라운지는 H-온드림 펠로 약 260팀 소속 멤버들이 언제든 와서 사용 가능한 열린 업무 공간이자 네트워킹 공간이다. H-온드림 오피스는 환경 분야 펠로 4팀(식스티헤르츠·라잇루트·포이엔·트레드앤그루브)이 입주해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업무 공간으로 사용한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집합적 임팩트(Collective Impact) 창출을 위해 H-온드림 오피스에 입주한 펠로들을 중심으로 넷제로, 탄소중립 등 공공의 목표를 가진 펠로와 외부기업, 기관, 스타트업이 함께 모여 브레인스토밍하고 환경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그린 랩(Green Lab)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제품 사진 촬영, 미디어 콘텐츠 작업이 가능한 공간인‘H-온드림 스튜디오와 6인 회의실과 12인 회의실로 사용가능한 미팅룸이 있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온드림 소사이어티’ 개관에 맞춰‘온드림 소사이어티 위크(Ondream Society Week)도 개최했다. 이 행사는 미래의 주역인 MZ세대를 대상으로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실질적인 논의와 청사진을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분야별 전문가 중심 강연과 전시가 진행된다.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되며 향후 정기적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그 외에도 온드림 소사이어티를 찾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주제의 환경 관련 문화예술 분야 체험을 할 수 있는 열린 프로그램인 ONSO 익스피리언스(Experience)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매주 토요일 업사이클링,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공예, 인터렉티브 미디어아트 워크숍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권오규 현대차정몽구재단 이사장은 “‘온드림 소사이어티’를 통해 대중과 소통하는 복합문화 공간을 조성했다”며 “미래세대와 함께 사회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해 나가는 사회혁신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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