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EFN이 조사한 2011 프랜차이즈 인지도 조사에 의하면 알파는 23.4%로 문구·사무기기 부문 인지도 1위를 차지했다. 알파는 조사가 시작된 2008년 이후 이 부문 1위를 달리고 있다. 모닝글로리는 16.2%로 지난해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최근 모나미스테이션 브랜드로 가맹사업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 모나미는 2008년 첫 조사 때 5위권, 2010년 조사 때는 10위권 내에 있었다. 이번 조사에서는 13위(1.2)로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드림디포는 불만족 비율도 6.8%로 비교적 높게 나왔다. 그 다음으로는 오피스 디포(5.0%)였다. 나머지 브랜드는 3% 이하대였다.
이용빈도는 높은 인지율을 보인 알파가 높았다. 알파는 월 1회 이상 방문 빈도가 51.4%로, 알파 방문자 중 절반 정도는 한 달에 한 번 이상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관련기사 ◀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④ 피부뷰티숍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⑥고기구이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③미용뷰티숍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⑤치킨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④주점 ☞(2011 프랜차이즈 랭킹)유통업 ②편의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③일식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②PC방·멀티방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②한식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유통업①가격과 품질 중요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①서비스 질과 가격 우선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① 상품 품질이 가장 중요 ☞(2011 프랜차이즈랭킹) 프랜차이즈도 대기업이 시장 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