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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은 6일 어린이 응급 환자를 위해 미국 앵커리지 공항에 긴급 회항했던 사연을 소개했다.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지난달 8일 미국에 거주하는 최 모(8) 양은 한국 방문을 위해 엄마와 함께 뉴욕에서 인천으로 향하는 아시아나항공 OZ221편에 탑승했다.
출발 후 약 1시간 30분이 지났을 무렵, 최 양에게 갑작스러운 고열과 복통이 시작됐다. 아시아나항공 승무원들은 비상 상황임을 직감하고 차가운 물수건으로 최 양의 몸을 닦아주고 대화를 시도하며 응급 처치를 했다.
미리 연락을 받아 지상에서 대기하고 있던 아시아나항공 앵커리지 지점 직원들은 최 양이 무사히 인근 병원에 후송될 수 있도록 도왔고, 병원에서 응급조치를 받은 최 양은 무사히 위기를 넘겼다.
아시아나항공은 비상 착륙 과정에서 항공유 15톤을 공중에 버려야 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연료를 소진해 무게를 줄인 상태여야 안전한 착륙이 가능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항공 OZ221편 재급유를 마친 후 앵커리지 공항에서 출발해 인천공항에 4시간가량 지연 도착했지만, “긴급 회항으로 지연돼 죄송하고 협조에 감사하다”는 기장과 승무원의 기내 방송에 470여명 승객들은 박수로 화답했다.
편지에서 최 양의 아버지는 “아시아나항공의 도움으로 아이가 무사히 회복해 웃는 얼굴을 다시 볼 수 있게 됐다”며 “긴박한 상황에서 긴급 조치를 해주신 승무원들과 탑승객 의료인들, 비상 착륙이라는 어려운 판단을 해주신 OZ221편 기장·부기장님, 신속한 치료를 위해 세심한 도움을 준 앵커리지 지점 직원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함께 탑승했던 승객들의 시간을 뺏은 것에 대해 미안한 마음을 이루 말할 수 없다”며 “매우 급한 상황을 이해하고 비상 착륙을 허락해주신 모든 승객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많은 분의 도움을 마음속에 간직하며, 딸 아이가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따뜻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