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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회장은 “2025년은 우리의 본업에 대해 집요하게 고민하고 실행해야 할 때”라며 “고물가와 불경기 등으로 시장 상황이 나쁘지만 이럴 때도 기업은 도전하고 성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경쟁자를 압도할 수 있는 본업 경쟁력에서 답을 찾자고 정 회장은 피력했다. 그는 “지금이 신세계가 또 다시 혁신하고 변화할 적기”라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신세계그룹의 본업에 대해 “본업이란 오늘의 신세계그룹을 있게 한 성장 엔진”이라며 “엔진의 핵심 연료는 1등 고객”이라고 정의했다.
정 회장은 “신세계그룹이 가장 두려워하면서도 늘 바라봐야 하는 대상이 바로 1등 고객”이라며 “그동안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스타필드 트레이더스 등이 그랬던 것처럼 신세계그룹은 혁신 DNA로 고객 삶의 변화를 이끌었다”고 했다.
특히 정 회장은 혁신적인 본업 경쟁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일하는 방식을 되짚어 봐야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책임 회피·온정주의 같은 조직의 발전을 저해하는 병폐를 거론하며 “1등 고객이라는 본질이 아니라 나 자신을 1등으로 여기며 교만해지지 않았는지 성찰해보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객을 두려워하되 변화는 겁내지 말자”며 “변화를 두려워할 때 고객보다 나를 먼저, 도전보다 회피를 선택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 회장은 “지금 우리는 몸을 사릴 이유가 없다”며 “조직과 사업에서 1등 고객이 어디로 향하는지 치열하게 읽고 실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끝으로 정 회장은 “신세계라는 브랜드가 고객의 자부심이 되도록 하자”며 “우리가 가꿔온 ‘신세계스러움’에 부끄럽지 않은 한 해를 보내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