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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예를 들어 가해 학생들은 피해 학생의 옷을 벗기고 춤추게 한 뒤 이를 SNS로 생중계 한다”며 “영상 때문에 경찰에 신고되면 가해 학생들은 ‘피해자들이 혼자서 춤추고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보여 그냥 찍었을 뿐’이라고 답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SNS로 중계되는 학폭 유형에 대해 “자기과시를 하면서 철저하게 더 피해를 주기 위해 하는 것”이라며 “피해 학생 입장에선 본인이 폭행당하는 모습이 장면으로 남게 된다. 사이버폭력은 가해 학생뿐 아니라 다른 불특정 다수 학생들까지 쉽게 가담할 수 있어 트라우마가 어마어마하다”고 부연했다.
“학폭 기재해 대입 입시 불이익?…피해자는 당장 분리 원한다”
그는 교육부가 가해학생 징계 기록을 대입전형에 반영해 입시에 불이익을 주겠다고 밝힌 데 대해선 “실제 대다수 가해자 중에는 대입 입시와 상관없는 학생이 더 많다. 또 피해 학생들이 원하는 건 당장 가해 학생과의 분리와 재발방지, 사과”라며 “대학을 못 가는 건 학교 졸업 이후의 상황인데 피해 학생에게 어떤 도움이 되겠나”라며 회의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거듭 “(교육 당국이) 가해 학생에 대한 불이익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대책을) 발표하는데 그럴수록 피해 학생의 보호와 회복에는 초점이 맞춰지지 않는다”며 형사사건에서의 집행유예처럼 교육 현장에 예외규정을 도입해 피해 회복에 관한 가해 학생의 노력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단 생기부에 (학폭 사항을) 기재하되 가해 학생이 일정 기간 폭력을 가하지 않고, 피해 학생의 회복을 위해 노력한 부분이 있다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생기부도 수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