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인기가 높은 냉면과 삼계탕, 그리고 삼겹살, 돼지갈비. 외식비를 차지하는 대표적인 품목인 이들은 이제 서민 음식이라고 부르기 민망할 정도로 가격이 뛴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한번 가격이 올라가면 재료비가 떨어져도 요지부동인 외식비의 특성이 고스란히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됐다.
5일 통계청에 따르면 6월 외식비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 올랐다. 6월 전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4.4%인 점을 감안하면 지표상 외식비 상승은 크게 부담이 되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속내를 따져보면 지표와는 정반대다. 6월 외식비가 비교적 안정적인 데는 무상급식 영향이 크다. 6월 학교 급식비는 전년 동월대비 21.2%나 떨어졌다. 이를 제외한 외식비 상승률은 무려 5.6%에 달한다.
삼계탕 역시 5월과 6월 두 달 연속으로 5.6%나 올랐다. 2009년 9월 5.9% 상승한 이후 가장 많이 오른 것이다. 주재료인 닭고기가격이 6월에만 3.4% 떨어졌지만, 삼계탕 외식비에는 가격이 하락한 재료비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정부는 어미돼지 3만 마리를 수입해 공급난을 해결한다는 방침이지만, 새끼돼지가 식용으로 도축할 때까지 8개월이나 걸려, 당분간 돼지고기발 외식비 증가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밖에 자장면과 짬봉도 각각 8.2%, 8.3% 상승해 2008년 12월 이후 가장 많이 올랐다. 생맥주와 커피도 각각 1.9%, 2.3%나 뛰었다.
한편 정부는 치솟는 외식비 안정을 위해 재료비가 하락했는데도 외식가격을 인상한 음식점을 중심으로 담합 등 부당행위를 조사할 방침이다. 외식비는 한 번 올라가면 떨어지지 않을 뿐 아니라 재료비 인상폭보다 크게 반영돼 인플레 심리를 자극하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