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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서울시가 2012∼2016년 5년간 일어난 어린이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초등학교 반경 300m이내에서 58%, 반경 400m 이내로 범위를 넓히면 71.9%가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교통사고 발생시간대는 하교시간에 집중됐다. 오후 4∼6시가 2032건으로 가장 많았고, 오후 2∼4시 1600건이 그 뒤를 이었다. 오후 6∼8시는 1588건으로 세 번째로 많았다.
요일별로는 토요일이 1718건으로 가장 많고 일요일이 1464건으로 두 번째를 기록해 녹색어머니회 등이 활동하는 주중보다는 주말에 많이 사고가 일어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1년 중 5월에 사고 건수가 1033건으로 전체의 11%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사망자 수도 5월이 6명으로 수위를 기록했다.
고홍석 도시교통본부장은 ““2020년까지 교육청·경찰청과 함께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 달성을 목표로 교통안전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우선 어린이가 자주 다니는 횡단보도 앞 공간을 노란색으로 칠하는 ‘옐로카펫’을 올해 100곳 추가하고, 등하교 안전지도사를 매년 5% 이상 늘려나갈 방침이다.
또 올해 어린이보호구역 113곳을 신규 지정하거나 정비하고, 등·하교 시간에 한해 차량통행을 제한하는 ‘시간제 차량통행 시행지점’을 매년 10곳 이상 늘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