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시장조사업체 NPD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미국 프리미엄 평판TV 시장에서 금액기준으로 4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프리미엄 시장은 40인치 이상 LCD TV, 풀HD, 120Hz·240Hz, 50인치 이상 PDP TV 등을 말한다.
세부적으로 삼성전자는 40인치 이상 LCD TV 시장에서 46%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2위와의 격차는 지난해 상반기 17.2%포인트에서 25.9%포인트로 크게 벌렸다.
풀HD LCD TV 시장에서도 삼성전자는 43%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고, 120Hz·240Hz LCD TV 시장에서는 절반에 가까운 49.2%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40인치 이상, 풀HD, 120Hz·240Hz LCD TV 시장과 50인치 이상 PDP TV 시장에서 수량기준으로는 각각 36.9%, 31.6%, 40.8%, 41.7%를 차지했다.
상반기 미국 디지털 TV 전체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금액기준 36.8%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LCD TV의 점유율은 36.7%로 집계됐다.
LCD TV, PDP TV, LED TV 전체를 합한 평판 TV 시장에서도 37.2%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특히 LED 시장과 IPTV 시장에서는 60% 이상의 점유율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김양규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전무는 "반기 기준으로 지난해 하반기에 이어 두 반기 연속 프리미엄 시장 점유율 40%를 넘어섰다"며 "3D TV 등 프리미엄 제품을 앞세워 5년 연속 미국 시장 점유율 1위 달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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