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주류 제조사, 연예기획사, 광고제작사에 공문을 보내 아이돌 스타들이 주류광고에 출연하지 않도록 자제해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10대들의 우상인 아이돌이 주류광고에 출연할 경우, 술에 대한 위험성 인지를 약화시키고 오히려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우려가 있다”며 “주류업계가 스스로 청소년 보호에 앞장서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전국적으로 이뤄진 주류 광고현황을 집계한 결과 총 18만9566건, 하루 평균 574회의 주류광고가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다. 광고의 93.4%를 맥주광고가 차지했다. 매체별로는 케이블 TV가 85%(16만1147건)를 점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울시는 롯데주류가 선보인 ’처음처럼‘ 광고의 경우 선정적인 댄스 배틀 광고 동영상을 19세 미만 금지라는 타이틀에도 불구,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통해 인증절차 없이 접속할 수 있고 자사 홈페이지 접속 시 별도의 절차 없이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주류광고의 선정성에도 문제가 있다는 판단이다.
반면 주류업계는 아이돌 스타의 광고 출연이 청소년층의 음주를 조장한다는 주장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광고중단 요구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주류광고는 특성상 특정 계층이 아닌 전 연령대에서 가장 유명세를 떨치는 연예인을 주로 기용한다“며 ”주류광고에 등장하는 아이돌 스타들은 대부분 1020세대 뿐만 아니라 3040세대까지 고르게 사랑받는 모델들“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