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등 최근 유행하는 다이어트 법... 무작정 따라하다 큰코

내게 맞는 다이트법을 선택해야, 건강을 물론 요요현상도 줄일 수 있어
  • 등록 2019-02-25 오전 8:57:29

    수정 2019-02-25 오전 8:57:29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황금돼지의 해 기해년을 맞아 날씬한 몸매를 만들기 위해 다이어트를 시작한 사람들이 많다. 최근 유행하는 간헐적 단식, 저탄고지 다이어트 등그 유행도 다양하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유행에 따라 무작정 따라하기 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법을 찾아 시행해야 요요현상 없이 다이어테 성공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365mc식이영양위원회가 선정한 2019년도 다이어트 식단 트렌드와 그에 따른 다이어트 팁을 알아본다.

◇최근 핫한 간헐적 단식…정말 괜찮을까?

예능 프로그램 등에서 다시 간헐적 단식 열풍이 불고 있다. 2019년 올해의 핫 다이어트 트렌드로 손색없다. 간헐적 단식은 일반적으로 16시간동 단식, 8시간 사이에는 식사 개념으로 진행한다. 아침 공복, 점심 정오에 식사를 하고 저녁은 오후 7~8시 사이에 챙겨 먹는다. 8시간 안에 2~3끼 정도의 식사를 하는 패턴이다. 그 외 야식은 금하고 다음날 점심 식사 전까지 버텨야 한다.

식단은 과식, 폭식이 아닌 평소 먹던 식단으로 구성해도 괜찮다. 중간 중간 케이크나 햄버거 같은 먹고 싶은 음식을 일부 추가해도 괜찮다.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맞는가 싶은 칼로리 높은 케이크나 햄버거를 먹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는 열심히 체중관리를 하는 자신에게 주는 보상섭취형태이지, 간헐적 단식을 한다고 얼마든지 먹어도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특히 간헐적 단식은 야식을 먹지 않는 다는 점에서 체지방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초기에는 16시간 단식, 8시간 식사 비율을 유지하다가 이후에는 주 5일은 3끼 모두 식사를 챙겨먹고, 이틀은 24시간 단식 후 저녁 1끼를 먹는 방법도 있다.

다만, 아침과 점심의 공복으로 저혈압, 어지럼증, 저혈당 등이 있는 다이어터 들은 간헐적 단식을 선택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특정 질환이 있는 환자는 담당의와 의논 이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은복 365mc식이영양위원회 영앙사는 “24시간 단식은 중간중간 개인의 컨디션을 봐가면서 해야 한다”며 “간식, 야식을 평소 즐겨 먹던 사람들은 24시간 단식이 실패할 가능성이 크고 오히려 식욕이 급격히 올라 폭식할 위험도 있어 권장하지 않는다”고 조언했다. 이어 “16 대 8의 간헐적 단식 패턴으로 진행하되, 2~4주 정도 진행해본 후 아침 공복을 채워줄 수 있는 식단을 추가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 여전히 뜨거운 저탄고지 다이어트 인기…주의점은?

저탄고지 다이어트가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도 꽤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사람들은 자탄고지 다이어트에 열광한다. 그만큼 체중감량 효과가 크기 때문. 아침은 버터와 오일을 섞은 커피인 ‘방탄커피’로 시작, 점심은 삼겹살과 아보카도 버터 야채볶음, 저녁은 돼지고기 구이에 치즈, 피칸, 아채구이로 구성해 본다. 맛있는 고기를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다이어터들의 구미를 당긴다.

저탄고지 다이어트에서 신경 써야 하는 식단 구성은 트렌스지방과 식용유와 설탕을 금하는 것이다. 또 식단에 버터를 곁들이고 탄수화물은 최소한으로 섭취한다. 야채 섭취는 필수다. 매번 식단을 준비해서 먹어야 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다. 한끼 먹는 것도 귀찮은 사람이라면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피하도록 하자. 음식을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시도해봐도 좋겠지만 장기간 유지는 권장하지 않는다.

고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많이 선택하는 메뉴는 베이컨, 삼겹살, 갈비, 연어, 소시지, 아보카도, 버터 등이다. 이런 음식을 저염·무당의 익힌 야채와 곁들여 먹는다. 이 다이어트 방법으로 큰 효과를 보는 사례는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로 체중이 불어난 고도비만인 경우가 많다.

큰 고민 없이 한 번 해보겠다는 마음으로 무리하게 진행할 경우, 오히려 일부 사람들의 경우 오히려 체지방량이 늘어날 수도 있으니 개인의 컨디션이나 상황에 따라 맞는 음식을 선택하는 게 좋다.

전 영양사는 “저탄고지열풍을 이어가고자 한다면 본인의 건강상태를 먼저 체크해보고 특정질환이 있는 대상자들의 경우 담당의와 상의 후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며 “2주 먼저 진행해보고 컨디션을 체크하고 이후에는 탄수화물 섭취량을 조금씩 늘려 보라”고 조언했다.

◇ 지중해 식단의 산뜻함…육류 섭취는 줄이고, 야채·과일은 높이고

지중해 식단은 지중해 연안 크레타섬 주민들의 식단으로 알려져 있다. 주로 과일, 채소, 생선, 요거트, 와인, 올리브오일 등을 활용한다. 지방 섭취 비율이 일반적인 미국인의 섭취 비율과 비교해 봤을 때에도 결코 낮은 것은 아니지만, 불포화지방에서 얻는 지방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아 고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HDL-C)의 수치를 상승시켜 심혈관질환의 발병을 막아준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예전부터 꾸준히 회자되던 다이어트 식단 중 하나지만,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중해 식단도 주목 받고 있다. 지중해 식단은 여타 다이어트 식단과 비교해 건강을 챙기면서 크게 무리하지 않아도 되는 다이어트법이다. 상대적으로 육류 섭취는 줄이고, 생선 등의 해산물, 계란, 통곡물과 통을 주식으로 야채와 과일이 적절하게 포함된 식단으로 구성한다. 포화지방함량이 높은 육류는 줄이고, 불포화지방함량이 높은 생선과 견과류, 올리브오일 섭취를 권장하는 식단이다. 전 영양사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저탄고지 다이어트와 지중해 식단을 적절히 조합해 보면 식단 유지도 쉽고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추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 스냅타임
    2024년 10월 02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10월 01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2024년 09월 30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09월 27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2024년 09월 26일 오늘의 운세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아한 배우들
  • 박살난 車
  • 천상의 목소리
  • 화사, 팬 서비스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