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는 지나갔지만..美 항공사 여전히 `고전`

유가 상승·美 수요감소로 `고전`
AMR 주당순익 감소..사우스웨스트 순익 17%↓
파산보호 졸업 델타는 다소 호전
  • 등록 2007-07-19 오전 10:20:38

    수정 2007-07-19 오전 10:20:38

[이데일리 김윤경기자] 9.11 테러 등 대형 악재가 겹치며 파산보호를 신청하는 등 `가시밭길`을 걸어왔던 때보단 나아졌지만 미국 항공사들의 어려움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유가는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는데다 미국 시장 매출은 줄어들고 있기 때문. 해외 시장 개척 등 매출원 확보를 위한 노력의 속도가 높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8일(현지시간) 분석했다.

이날 2분기 실적을 먼저 공개한 항공사들의 사정이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아메리칸 에어라인즈(AA)의 모회사인 세계 최대 항공사 AMR은 2분기 3억1700만달러, 주당 1.08달러의 순익을 기록했다.

전체 순익은 전년 동기 2억9100만달러 보다 늘었지만 주당순이익(EPS)은 전년 동기 1.14달러에 비해 줄었고, 톰슨 파이낸셜 전망치 1.19달러보다도 적었다.
 
매출도 1.6% 줄어든 58억8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제라드 아르피 AMR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2분기 악천후로 비행이 많이 취소됐고, 높은 유가도 부담이었다"고 설명했으며, 3분기에도 비용이 많이 지출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이에 비하면 파산보호(Chapter11)를 졸업한 델타 에어라인즈의 사정은 많이 좋아진 편.

델타는 지난 분기 17억7000만달러, 주당 4.49달러의 순익을 기록해 전년 동기 22억1000만달러 손실을 냈던 데 반해 흑자로 돌아섰다. 파산보호 등과 관련한 특별 비용을 제외할 경우 주당순익은 70센트. 애널리스트들의 전망치보다 높다.

매출은 5.5% 늘어난 50억달러를 기록했다.

델타는 3분기 운송량이 3%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국내 운송량은 1~3% 줄어들 것이고, 대신 해외 운송량이 13~15%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즈

미국내 운송량 기준으로 최대 항공사인 `단거리 중심의 저가 항공사`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즈는 2분기 2억7800만달러, 주당 36센트의 순익을 기록, 전년 동기 3억3300만달러, 주당 40센트에 비해 17% 감소했다고 밝혔다.

사우스웨스트는 유가 상승으로 연료 비용이 24% 늘었다고 밝혔다.
 
또 3분기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운송량이 늘 것으로 보이지만 올해 전체론 15%의 순익 증가란 목표를 맞추기 어려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신 내년엔 반드시 `최소 15%`의 순익 증가를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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