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탄소섬유 브랜드 ‘탠섬’ 론칭..내달 상업화

  • 등록 2013-03-27 오전 10:57:30

    수정 2013-03-27 오전 11:10:33

[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효성(004800)은 자체 기술로 만든 탄소섬유의 브랜드명을 ‘탠섬(TANSOMEㆍ사진)’으로 확정하고, 본격적인 마케팅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탠섬’은 다음 달 중순 상업화에 들어간다.

‘TANSOME’은 한글로 ‘탄소섬유’의 약자이면서, 탄소섬유 생산 공정의 특성인 ‘소성(태우는 과정, tanning)’과 ‘특별함·중요함(something special)’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조해나간다(adding value)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또한 강철보다 10배 강하지만 무게는 4분의 1수준인 탄소섬유의 놀라움(Awesome)의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이제까지 세상에 나온 그 어떤 섬유와도 차원이 다른 새로운 것의 등장을 알리는 일종의 감탄사와 같은 것이다.

‘TANSOME’의 디자인은 붉은색과 강력한 검은 색을 대비시켜, 가볍고 강한 탄소섬유를 표현했으며, 탄소섬유가 강력한 불길에 탄화되면서 검게 변하는 과정을 상징적으로 나타냈다. 효성은 이 브랜드를 제품 포장은 물론 전시회, 명함 등 마케팅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조현상 산업자재PG장 겸 전략본부 부사장은 “탄소섬유의 본격적인 상업화를 앞두고 브랜드를 확정하게 됐다”며 “스판덱스 분야의 후발주자이면서 ‘크레오라’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구축했듯 ‘탠섬’을 고객에게 인정받는 강력한 브랜드로 키워 향후 세계 톱 클래스의 탄소섬유 업체로 자리매김하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탄소섬유는 향후 ‘철’을 대체할 것으로 기대되는 첨단 소재로 우주·항공, 스포츠·레저, 자동차, 풍력발전기 날개, 압력용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시장규모도 현재 연간 5만톤(20억 달러) 규모에서 연간 11% 이상 급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오는 2020년에는 시장 규모가 5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탄소섬유 시장은 도레이, 미쓰비시레이온 등 일본 기업이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효성은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탄소섬유를 만들었으며, 지난해 초 전북 전주에 연산 2000톤 규모의 공장 건설을 시작해 다음 달 중순 상업화를 목표로 막바지 품질 테스트를 하고 있다. 효성은 2020년까지 총 1조2000억원을 투자해 탄소섬유 생산 능력을 1만7000톤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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