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097950)은 트렌드전략팀이 최근 3년간 만두 소비 형태를 조사한 결과 만두가 맥주 안주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트렌드전략팀은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 올라온 글 41억7700만 건을 조사했다. 그 결과 ‘만두와 맥주 안주’를 키워드로 언급한 글은 2013년 3만5692건에서 2014년 4만9302건으로 증가했고, 지난해에는 7만3080건으로 크게 늘어났다.
식사와 간식, 야식, 안주 등 만두 소비의 대표 연관어 분석에서도 비중 변화가 생겼다. 식사로 만두를 즐긴다는 언급 비중은 2013년 41.9%에서 지난해 39.2%로 하락했고, 간식 역시 21.2%에서 18.6%로 감소했다. 반면에 맥주 안주로 만두를 소비한다는 언급은 28.3%에서 지난해 33%로 4.7%포인트 상승했다.
맥주 안주로 만두를 소비하는 언급 건수를 요일별, 저녁시간대별(18:00~24:00)로도 분석한 결과 월요일과 일요일, 23시와 24시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새로운 주를 시작하는 월요일, 한 주를 마감하는 일요일이라는 차원에서 일상생활 속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집에서 가볍게 안주와 맥주를 즐기는 사람이 많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왕맥(왕교자+맥주)’ 마케팅에 집중할 계획이다. 여름철 맥주 안주 마케팅을 통해 신규 수요를 창출하고 시장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9월 본격적인 만두 시즌으로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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