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현지시간)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캐널리스에 따르면 샤오미는 지난 2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1499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해 점유율 14%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삼성전자는 판매량 1323만대로 시장점유율 12%에 그쳤다.
샤오미는 지난해 불과 5%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지만 1년만에 3배 가까이 점유율이 늘어난 셈이다. 이에 따라 샤오미는 중국 시장내 ‘틈새시장’ 브랜드에서 단숨에 시장 선도 브랜드로 올라섰다.
다만 샤오미 제품 판매는 현재 중국에만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삼성전자는 세계 2위 시장 규모를 자랑하는 인도 휴대전화 시장에서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홍콩 기반의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2분기 인도 휴대전화 시장 집계 결과, 마이크로맥스의 시장점유율이 16.6%를 기록해 삼성전자(14.4%)와 노키아(10.9%)를 제쳤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마이크로맥스가 자국 시장을 지렛대 삼아 휴대전화 세계 10위 제조사로 올라섰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가 고전하는 중국과 인도시장의 공통된 특징은 저가 제품을 앞세운 현지 업체들의 성장세다. 이 기간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샤오미와 레노버 등을 비롯한 중국 제조사들이 7070만대를 판매해 전체 시장점유율의 65%를 기록했다. 10위권내 중국 외 브랜드인 삼성전자와 애플은 합해서 불과 2000만대(점유율 18%)의 제품을 판매하는 데 그쳤다. 인도 시장에서도 이 기간 팔린 스마트폰의 절반 이상은 인도 브랜드 제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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